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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로 자리 잡는 한국 길거리 간식

2025-08-19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2025년 7월 15일 요식기업 달콤나라앨리스의 탕후루 프랜차이즈 브랜드 '달콤왕가탕후루(Dalkom WangGa Tanghulu)'가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위치한 백화점 블록 엠 스퀘어(Blok M Square)에 첫 해외 매장을 열었다. 지난 2017년 울산에서 시작해 2023년 국내 탕후루 열풍을 타고 빠르게 성장한 '달콤왕가탕후루'는 2026년 상반기까지 인도네시아 주요 도시 5곳에 추가 매장 개설을 계획 중이며 베트남, 태국, 필리핀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달콤왕가탕후루' 해외 1호점 홍보 영상

< '달콤왕가탕후루' 해외 1호점 홍보 영상 - 출처: 달콤왕가탕후루 인도네시아 인스타그램 계정(@wgtanghulu_ind) >

'달콤왕가탕후루'는 딸기, 귤, 레몬, 망고, 키위 등 다양한 과일을 활용한 탕후루와 함께 탕후루와 빙수를 결합한 '탕빙수(Tangbingsu)'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또한 설탕 과다 섭취를 줄이기 위해 대체 감미료를 사용한 '스테비아 토마토 탕후루(Tanghulu Tomat Stevia)' 등 건강을 고려한 메뉴도 출시했다. 이러한 시도에 인도네시아 틱톡 사용자들은 "여기 가봤는데 정말 맛있었다.(@ecaaaa7904)", "말이 돼? 계속 새로운 맛이 나와.(@blackrospis)"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달콤왕가탕후루' 개업 홍보 영상에 달린 댓글

< '달콤왕가탕후루' 개업 홍보 영상에 달린 댓글 - 출처: 블록 엠 스퀘어 틱톡 계정(@blokmsquare) >

현재 탕후루는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간식으로 자리 잡았다. 본래 중국 전통 간식이지만 2023년 한국에서 불었던 탕후루 열풍이 한류 영향과 함께 인도네시아로 전파되면서 한국 길거리 간식으로 알려지게 된 것이다. 현지 컵과일 및 디저트 전문점 '키암키암(Kiam Kiam)'은 2023년 6월 '인도네시아 1호 탕후루' 출시를 알리며 주목받았다. 브랜드명을 한글로 표기한 컵을 사용하거나 다양한 한류 먹거리 행사로 현지 한류 팬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에 인도네시아 소셜미디어에서는 "한국에서 소문난 탕후루를 먹어보자!(@adaam.ridzuan)", "여기 어디야, 나도 갈래.(@manda_dwi3)" 등 긍정적인 반응이 잇따랐다.
 (좌)'키암키암' 탕후루와 음료, (우)현지 틱톡커 영상

< (좌)'키암키암' 탕후루와 음료, (우)현지 틱톡커 영상 – 출처: (좌)키암키암 인스타그램 계정(@kiamkiam.id), (우)틱톡 계정(@adaam.ridzuan) >

또 다른 국내 길거리 간식 경주 십원빵도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프랜차이즈로 등장했다. 2025년 1월 17일 현지 인플루언서 비오렌티나 수탄토(Viorentina Sutanto)가 창업한 '거모이 코인(Gemoy Coin)'이 자카르타에 문을 열었다. 창업주 비오렌티나 수탄토는 틱톡,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전체 팔로워 수가 약 1,000만 명에 달하는 대형 인플루언서다. 거모이 코인은 소셜미디어 인기와 함께 창업 후 불과 6개월 만에 인도네시아 전역에 매장을 50여 개까지 확장했다.
한복을 입고 '거모이 코인'을 홍보하는 비오렌티나 수탄토

< 한복을 입고 '거모이 코인'을 홍보하는 비오렌티나 수탄토 - 출처: 거모이 코인 인스타그램 계정(@gemoycoin_id) >

인도네시아 최초 경주 십원빵 프랜차이즈 '거모이 코인'은 창업주 비오렌티나가 한국 여행 중 경주 십원빵이 인기를 끄는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됐다. 비오렌티나는 현지 언론 《Merdeka(므르데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 갔을 때 거리에서 십원빵(Cheese Coin)이 팔리는 것을 보고 인도네시아에 꼭 소개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이렇게 탄생한 '거모이 코인'은 경주 십원빵을 '한국 치즈 빵(Korean Cheese Coin)'이라 소개하며 기본 치즈 맛부터 초콜릿, 딸기, 말차 등 다양한 맛을 선보였다. 여기에 '거모이 미니(Gemoy Mini)'와 바나나우유, 딸기우유 등 '거모이 드링크(Gemoy Drink)'도 함께 출시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지 소셜미디어에서는 "진짜 맛있다.(@tamimaa21)", "제발 우리 학교 앞에도 생겼으면.(@fiqhxzhi_13)" 등 폭발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좌)'거모이 코인'에서 판매하는 경주 십원빵, (우)현지 틱톡커 영상

< (좌)'거모이 코인'에서 판매하는 경주 십원빵, (우)현지 틱톡커 영상 - 출처: 틱톡 계정(@medanstreetfood) >

이처럼 탕후루와 경주 십원빵 등 한국 길거리 간식은 단순한 먹거리를 넘어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되고 '한국에서 인기 있는 음식'이라는 이미지로 소개되며 현지 프랜차이즈화 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는 한류가 인도네시아 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한국 길거리 간식이 글로벌 푸드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가능성도 시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Merdeka》 (2025. 2. 3). Diam-Diam Nita Vior Punya Bisnis Kuliner Gemoy Coin, Punya 3 Outlate dan Siap Buka Cabang Baru, https://www.merdeka.com/artis/diam-diam-nita-vior-punya-bisnis-kuliner-gemoy-coin-punya-3-outlate-dan-siap-buka-cabang-baru-298971-mvk.html
- 달콤왕가탕후루(Dalkom WangGa Tanghulu) 인도네시아 인스타그램 계정(@wgtanghulu_ind), https://www.instagram.com/wgtanghulu_ind/
- 키암키암(Kiam Kiam) 인스타그램 계정(@kiamkiam.id), https://www.instagram.com/kiamkiam.id/
- 블록 엠 스퀘어(Blok M Square) 틱톡 계정(@blokmsquare), https://www.tiktok.com/@blokmsquare
- 거모이 코인(Gemoy Coin) 인스타그램 계정(@gemoycoin_id), https://www.instagram.com/gemoycoin_id/
- 인스타그램 계정(@tamimaa21), https://www.instagram.com/tamimaa21/
- 틱톡 계정(@adaam.ridzuan), https://www.tiktok.com/@adaam.ridzuan
- 틱톡 계정(@manda_dwi3), https://www.tiktok.com/@manda_dwi3
- 틱톡 계정(@ecaaaa7904), https://www.tiktok.com/@ecaaaa7904
- 틱톡 계정(@blackrospis), https://www.tiktok.com/@blackrospis
- 틱톡 계정(@medanstreetfood), https://www.tiktok.com/@medanstreetfood
- 틱톡 계정(@fiqhxzhi_13), https://www.tiktok.com/@fiqhxzhi_13

통신원 정보

성명 : 배동선[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인도네시아/자카르타 통신원]
약력 : PT. WALALINDO 이사, 작가, 번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