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게임접근성 가이드라인

2025-10-22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게임접근성 가이드라인 | Gaming For All : 게임의 즐거움을 모두에게 전하는 출발점 | 문화체육관광부(로고) | 한국콘텐츠진흥원(로고) | 표지 이미지
  • 장애인 게임 접근성 개선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목차

    • Ⅰ감각 채널별 접근성
      • 01 시각 기능
      • UI 확대
      • 선명한 텍스트
      • 선명한 화면
      • 큰 글씨 제공
      • 색각 보완 기능
      • 음성-텍스트 변환
      • 자막/캡션
      • 02 청각 기능
      • 화면 낭독
      • 개별 음량 조절
      • 모노 사운드
      • 공간 음향 옵션
      • 텍스트-음성 변환
      • 03 운동 기능
      • 입력 리맵핑
      • 스틱 반전
      • 버튼홀드 자동화
      • 디지털 입력 전용 모드
      • 마우스 입력 전용 모드
      • 터치 입력 전용 모드
      • 햅틱 피드백
      • 04 인지 기능
      • 자유 연습 모드
      • 튜토리얼 모드
      • 난이도 조절
      • 언제든지 저장
      • 목표·경로 안내
      • 봇 훈련 모드
    • ⅡAI 경험 접근성
      • 01 장애인 이용자가 겪는 어려움
      • 02 AI를 활용한 게임 내 접근성 개선 기대효과
      • 03 접근성 개선을 위한 AI 활용 사례
    • Ⅲ체크리스트
      • 01 시각 기능 체크리스트
      • 02 청각 기능 체크리스트
      • 03 운동 기능 체크리스트
      • 04 인지 기능 체크리스트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