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공영 방송사 ≪스베리예스 텔레비시온(SVT)≫은 최근 다큐멘터리 <케이팝 가족(K-pop Familjen)>을 공개하며 최근 몇 년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온 케이팝 업계 속에서 자국 아티스트들의 활약을 조명했다. 주인공은 문샤인(Moonshine)과 선샤인(Sunshine)이다. 문샤인은 케이팝 프로듀서 겸 작곡가인 요나탄 구스마르크(Jonatan Gusmark)와 루드빅 에버슈(Ludvig Evers)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샤인은 싱어송라이터이자 탑라이너인 카시오페이아(Cazzi Opeia)로 불리는 칼레베케(Moa Carlebecker)와 엘렌 베리(Ellen Berg)로 이루어진 그룹이다. 이들이 제작한 곡들은 아시아 빌보드 차트에서 무려 90차례 1위를 기록했으며, 현재까지 거의 150억 회 이상 스트리밍 됐다. 방탄소년단(BTS), 에스파(aespa), 레드벨벳(Red Velvet), 트와이스(TWICE) 등의 곡을 제작한 이 듀오는 한국에서는 자주 언급되지만 오히려 스웨덴 대중들에게는 아직 생소한 존재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서울에서 열린 송캠프(작곡 캠프) 현장을 취재하며, 문샤인과 선샤인이 높은 기대와 시간적 압박 속에서 매일 히트곡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담았다. 특히 넷플릭스(Netflix)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사운드트랙 제작에 참여한 싱어송라이터 겸 프로듀서 이재(EJAE)가 탑라이너로 캠프에 참여하는 모습도 눈길을 끈다. 해당 다큐멘터리는 세계적 대중문화로서의 케이팝을 소개하고, 케이팝 산업 속에서 스웨덴 아티스트 및 음반사의 역할과 제작 현장의 치열한 현실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흥미로운 작품이다.

< (좌) SVT 다큐멘터리 '케이팝 가족', (우) '케이팝 가족' 에 출연한 EJAE - 출처: SVT, 인스타그램 계정(@svtkspecial) >
지난 9월에는 맥도날드에서 해피밀 캠페인으로 방탄소년단(BTS) 미니 피겨인 타이니 탄(Tiny Tan)이 출시됐다. 한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스웨덴 지역 곳곳의 맥도날드에서 증정된 타이니 탄 피겨 사진이 공유됐다. 해당 게시글의 댓글 창에는 예테보리(Göteborg)에 사는 한 팬이 지민 피겨를 3개나 갖고 있어 다른 캐릭터와 교환하기를 원하며, 칼스타드(Karlstad)나 예테보리에 사는 팬들과 교환을 시도하기도 한다. 댓글을 쓴 다양한 지역에 사는 팬들은 자신이 가진 캐릭터와 원하는 캐릭터를 공개하며, 지역 단위로 직접 만나 교환하거나 우편을 통한 교환도 고려하고 있었다. 타이니 탄 해피밀 캠페인에 대한 반응을 통해 단순한 케이팝 굿즈 수집을 넘어 활발한 교환이 이루어지는 스웨덴 팬들의 협력적인 팬덤 문화를 엿볼 수 있었다.

< 스웨덴 여러 지역에서 증정된 타이니 탄(Tiny Tan) - 출처: 페이스북 페이지(@BTSFanbaseSweden) >
스웨덴 공영 방송사 ≪스베리예스 텔레비시온(SVT)≫은 핼러윈을 앞두고 넷플릭스(Netflix)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케이팝 걸그룹 '헌트릭스'의 멤버 루미, 조이, 미라의 핼러윈 코스튬이 스웨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고 보도했다. 구글에서 올해 핼러윈 의상 검색어를 분석하면 <케이팝 데몬 헌터스> 관련 키워드가 압도적이지만, 실제로 코스튬을 구매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SVT≫는 전했다. 또한 ≪SVT≫는 패션 블로거 진 왕(Jean Wang)이 직접 루미 스타일 의상을 제작하는 방법을 SNS에 공유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고 소개했다. ≪SVT≫는 이어 넷플릭스가 마텔(Mattel)과 해즈브로(Hasbro)와 계약을 체결해 2026년부터 인형, 액세서리, 게임 등 다양한 공식 제품군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만 사회학자 낸시 왕 유엔(Nancy Wang Yuen)은 이러한 상업화가 영화 속 한국 민속적 요소의 의미를 희석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는 것 또한 언급했다.


< 케이팝 데몬 헌터스 보도 기사 - 출처: 스베리예스 텔레비시온(SVT)>
또 다른 기사에서 ≪SVT≫는 넷플릭스 영화 역사상 가장 많이 시청된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후속편 제작을 확정했다고 전했다. 다만 애니메이션 특성상 제작 기간이 길어, 글로벌 팬들이 다시 '헌트릭스'를 만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며 개봉은 2029년으로 예정되어 있다고 보도했다. 잇달아 기사는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이 제작한 이 영화 속 삽입곡 <골든(Golden)>, <유어 아이돌(Your Idol)>, <소다 팝(Soda Pop)>은 모두 빌보드 핫 100에 진입했으며, 그래미 어워즈에서도 여러 부문에 후보로 오르는 등 음악성 또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SVT Play≫ (2025. 09. 14). K-pop familjen, https://www.svtplay.se/video/eXYgLZX/k-popfamiljen - 페이스북 계정(@BTS Fanbase Sweden), https://www.facebook.com/profile/100080261245433/search/?q=mcdonald - 인스타그램 계정(@svtkspecial), https://www.instagram.com/svtkspecial/?hl=en - ≪SVT≫, (2025. 10. 31). Halloweenhets kring "K-pop demonjägarna", https://www.svt.se/kultur/halloweenhets-kring-k-pop-demonjagarna - ≪SVT≫, (2025. 11. 07). "K-pop: Demonjägarna" får en uppföljare, https://www.svt.se/kultur/k-pop-demonjagarna-far-en-uppfoljare
성명 : 오수빈[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스웨덴/스톡홀름 통신원] 약력 : 현) 프리랜서 번역가, 통역사, 공공기관 조사연구원 전) 재스웨덴한국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