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보도자료] ‘한미 문화동행, K-콘텐츠 인력 양성으로 이어간다’ 콘진원‧영진위, 넷플릭스와 콘텐츠 업무협약 체결

2023-05-08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한미 문화동행, K-콘텐츠 인력 양성으로 이어간다’
콘진원‧영진위, 넷플릭스와 콘텐츠 업무협약 체결


- 콘진원·영진위, 27일 미국 워싱턴서 넷플릭스와 K-콘텐츠 제작 인력 양성 위한 MOU 체결
- 넷플릭스, K-콘텐츠 제작산업 종사자들 대상 교육과정 설계 및 교류기회 확대
- 업무협약 통해 콘진원·영진위, OTT 미래 선도할 융합형 글로벌 전문인력 2천명 육성 기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과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박기용, 이하 영진위)는 27일 미국 워싱턴에서 넷플릭스와 콘텐츠산업 인력교류 및 K-콘텐츠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글로벌 콘텐츠산업의 중심지인 워싱턴 미국영화협회(MPA)에서 ‘글로벌 영상콘텐츠 리더십 포럼’과 함께 개최된 이번 협약식에는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 콘진원 조현래 원장, 영화진흥위원회 박기용 위원장, 넷플릭스 데이비드 하이만 최고법무책임자(David Hyman, Chief Legal Officer)가 참석했다.

◆ 넷플릭스와 함께 K-콘텐츠 전문 및 신진 인력 육성,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K-컬쳐 확대 기여

이번 협약은 글로벌 OTT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K-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를 이끌고, 나아가 K-콘텐츠를 통한 K-컬처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방송영상콘텐츠 분야에서의 신기술 융합이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의 완성도와 재미를 배가시키고, 글로벌 K-콘텐츠 확산에 기여함에 따라 신기술 융합형 인력양성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기에 이번 협약은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

세 기관은 K-콘텐츠 제작산업 종사자 대상 교육 및 교류 기회 제공, 신진 콘텐츠 인력 육성 프로그램을 후원하기 위해 협력한다. 넷플릭스는 글로벌 OTT 시장 현장수요에 맞는 글로벌 수준의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콘진원은 이에 발맞추어 인력 양성을 지원한다. 또한 콘진원은 넷플릭스와 함께 넷플릭스 시리즈와 영화를 통해 한국 문화와 한류를 확산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한다. 영진위와 넷플릭스는 신진 영화인력 육성에 협력하여 ‘넥스트 봉준호’ 발굴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문화체육관광부와 콘진원, 영화진흥위원회는 K-콘텐츠 인력 양성 과정을 지원하여 미래 OTT 시장을 선도할 융합형 전문인력을 향후 5년간 2천 명 육성할 계획이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콘텐츠산업은 종사자들의 창의성과 전문성이 가장 중요한 자원이기에, 이번 업무협약은 글로벌 시장을 이끌 콘텐츠 제작인력 육성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미 문화동행을 위한 교류를 다각도로 추진하여 양국의 콘텐츠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영진위 박기용 위원장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넷플릭스가 가진 글로벌 네트워크에 코픽의 한국영화아카데미 등 K-콘텐츠 교육·제작 역량이 더해져 글로벌 영화·영상 산업을 이끌어갈 차기 인재를 육성하는 데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이번 업무 협약의 결실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으며, 앞으로도 한미 문화동행을 위한 교류를 다각도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한국콘텐츠진흥원·영화진흥위원회·넷플릭스는 지난 27일 미국 워싱턴에서 콘텐츠산업 인력교류 및 K-콘텐츠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영화진흥위원회 박기용 위원장,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 넷플릭스 데이비드 하이만 최고법무책임자)

붙임. 한국콘텐츠진흥원·영화진흥위원회·넷플릭스는 지난 27일 미국 워싱턴에서 콘텐츠산업 인력교류 및 K-콘텐츠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영화진흥위원회 박기용 위원장,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 넷플릭스 데이비드 하이만 최고법무책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