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재 선후배가 함께 그리는 K-콘텐츠의 내일’
콘진원, ‘2025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홈커밍데이’ 성황리 종료
- 9월 11일, 서울 홍릉 콘텐츠문화광장에서 500여 명의 창작자와 수료생 참여
- 도전과 성장의 경험 공유, 공연·멘토링·상담·네트워킹으로 풍성한 행사
- K-콘텐츠 창작자들의 글로벌 도약을 준비하는 지속 성장 플랫폼 마련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이 지난 11일 서울 홍릉 콘텐츠문화광장에서 개최한 ‘2025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홈커밍데이’가 창작자와 수료생,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 이번 행사는 ‘CREATE YOUR NEXT STEP’을 슬로건으로, 콘텐츠 분야 신진 창작자(멘티)와 선배 수료생들이 한자리에 모여 경험을 나누며 협업과 네트워킹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 선배들의 경험담과 음악으로 더해진 응원, 창작자들에게 용기와 열정을 전한 무대
- ‘웰컴 홈 토크콘서트’에서는 성종완 연출가의 진행으로 수료생 창작자들이 무대에 올라 도전과 성장의 이야기를 전했다. ▲드라마 <마녀>·영화 <파일럿>의 조유진 작가(2014년 수료생) ▲드라마 <내가 죽기 일주일 전>의 장인정 작가(2016년 수료생),▲뮤지컬 <조선의 복서>의 엄혜수 작가·서진영 작곡가(2023년 수료생)가 참여해 실패와 성공의 과정을 진솔하게 나눴다. 조유진 작가는 “제작 과정에서 여러 관계자와 의견을 조율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하루 10시간 이상 대본을 써도, 최종 결과물은 출연진 결정이나 투자, 편성 등 다양한 논의를 거치며 달라질 수 있다. 창작 의도와 다르게 작품이 변하기도 하지만, 이를 창작 과정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 현장에 참석한 한 신진 창작자(멘티)는 “선배들의 현실적 조언이 오히려 용기를 줬다”라며 “현재의 불안도 언젠가는 성장의 불씨가 될 것이라는 확신을 얻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이어 힙합 듀오 다이나믹 듀오는 ‘웰컴 홈 콘서트’에서 열정적인 공연을 선보이며 행사 분위기를 최고조로 이끌었고, “창작자들의 다음 도약을 진심으로 응원한다”라는 메시지를 전해 참석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 실전 피드백·맞춤형 지원·교류와 응원으로 글로벌 도약을 준비하는 성장 플랫폼
- 올해 홈커밍데이에는 기수료생을 위한 ‘창작 어필 스테이지’가 마련돼, 최근 3년 이내 수료생들이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현업 멘토단으로부터 실전 피드백을 받았다. 참가자들은 작품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조언과 함께 협업 제안까지 이어지며 새로운 기회를 얻었다.
- ‘멘탈 케어존’에서는 법률·노무, 세무, 심리 상담 등 창작자를 위한 맞춤형 전문 서비스가 제공됐다. 저작권 계약, 세무 신고, 창작 스트레스 등 창작자가 겪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현장에서 즉각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 또한, 야외 공간에는 ‘감성 네트워킹 존’이 조성돼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교류하며 아이디어와 경험을 나눴다. ‘웰컴 홈 포토존’, 고민을 털어놓고 서로 공감하며 위로하는 ‘창작 대나무 숲’, 꿈을 적어 응원 메시지를 남기는 ‘응원존’ 등 참여형 프로그램도 마련돼 현장은 생동감과 활력으로 가득했다.
- 콘진원 인재양성팀 전우영 팀장은 “올해 처음 열린 창의인재동반사업 홈커밍데이는 선후배 창작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를 응원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출발점이 됐다”라며, “앞으로도 본 사업을 통해 창작자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협업의 지평을 넓혀갈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라고 전했다.

사진 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1일 서울 홍릉 콘텐츠문화광장에서
2025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홈커밍데이를 개최했다. (웰컴 홈 토크콘서트)

사진 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1일 서울 홍릉 콘텐츠문화광장에서
2025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홈커밍데이를 개최했다. (웰컴 홈 콘서트)

사진 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1일 서울 홍릉 콘텐츠문화광장에서
2025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홈커밍데이를 개최했다. (공개 멘토링)

사진 4.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1일 서울 홍릉 콘텐츠문화광장에서
2025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홈커밍데이를 개최했다. (감성 네트워킹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