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데헌으로 주목받은 K-컬쳐와 애니메이션, K-애니메이션으로 이어간다’
콘진원, 캐나다서 ‘K-애니메이션 글로벌 쇼케이스’ 성황리 개최
- 11월 4~5일 캐나다 토론토서, 북미 주요 방송사·제작사 대상 발표(피칭) 진행
- 국내 5개 기업 참여, 수출 상담액 약 706억 원 달성으로 실질적 성과
- 현지 스튜디오 2곳에서 맞춤형 발표(피칭)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 K-애니메이션 기술력·스토리·예술성 결합으로 세계 시장 진출 가속 전망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K-애니메이션의 창의성과 산업 경쟁력을 북미 시장에 알리기 위해 지난 11월 4일부터 5일까지 캐나다 토론토에서 ‘K-애니메이션 글로벌 쇼케이스 in 캐나다’를 개최했다.
- 콘진원은 캐나다 현지 제작사와 방송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의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약 706억 원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거두었으며,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한 공동 제작 및 투자 유치의 발판을 마련했다.
◆ 창의력으로 북미 시장 두드린 K-애니, 5개사 발표·수출 상담액 706억 원 성과
- 이번 쇼케이스는 캐나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거점 도시인 토론토에서 열렸으며, 국내 5개 애니메이션 제작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자사 대표 지식재산(IP)를 중심으로 현지 방송사와 바이어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발표(피칭) 세션을 진행하며, K-애니메이션의 독창성과 세계 시장 경쟁력을 입증했다.
- ▲스튜디오에이콘의 애니메이션 〈도토리숲 놀이터〉를 비롯한 총 5개 프로젝트가 현장에서 발표(피칭)를 진행해 현지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 자리에는 캐나다 ▲씨비씨 키즈(CBC Kids) ▲와일드브레인(WildBrain) ▲인더스트리얼 브라더스(Industrial Brothers) ▲에픽 스토리 미디어(Epic Story Media) 등 북미 주요 키즈·패밀리 콘텐츠 방송사와 제작사가 참석했다. 특히,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비주얼 아티스트(Visual Artist) 제니 리(Jeannie Lee)와 에픽 스토리 미디어의 대표(CEO) 켄 페이어(Ken Faier)가 직접 참여해 국내 제작사들과 K-애니메이션의 북미 진출 전략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 행사 기간 동안 진행된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에서는 총 40건의 상담이 성사됐으며, 약 4,884만 달러(*한화 약 706억 원) 규모의 상담액을 달성했다.(*환율 1,446원 기준으로 환산)
◆ 현지 스튜디오 2곳 맞춤형 발표(피칭)로 북미 협력 확대, K-애니 글로벌 진출 본격화
- 콘진원은 비즈니스 상담에 이어 현지 주요 스튜디오 2곳에서 맞춤형 현장 발표(피칭)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투자유치 발표(피칭)는 ▲<다이노 랜치(Dino Ranch)> 시리즈를 제작한 인더스트리얼 브라더스와 ▲캐나다 공영 방송사인 씨비씨(Canadian Broadcasting Corporation, CBC)에서 각각 진행됐으며, 국내 제작사들은 각 스튜디오의 기획 방향과 시청자 특성에 맞춘 작품을 선보이며 협력 가능성을 구체화했다.
- 콘진원은 이번 쇼케이스를 계기로 캐나다 비즈니스센터(센터장 이태희)와 함께 북미 시장을 겨냥한 K-콘텐츠 수출 전략을 한층 정교화하며, 참여 기업들이 실질적인 진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현지 후속 지원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 콘진원 이현주 콘텐츠IP진흥본부 본부장은 “K-애니메이션은 기술력과 스토리텔링, 예술성이 결합된 산업으로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라며,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확인한 북미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유럽·아시아 등 다양한 권역으로 지원을 확대해 공동 제작·투자 유치와 글로벌 유통망 강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사진 1. 콘진원은 K-애니메이션의 창의성과 산업 경쟁력을 북미 시장에 알리기 위해
지난 11월 4일부터 5일까지 캐나다 토론토에서 ‘K-애니메이션 글로벌 쇼케이스 in 캐나다’를 개최했다.

사진 2. 콘진원은 K-애니메이션의 창의성과 산업 경쟁력을 북미 시장에 알리기 위해
지난 11월 4일부터 5일까지 캐나다 토론토에서 ‘K-애니메이션 글로벌 쇼케이스 in 캐나다’를 개최했다.

사진 3. 콘진원은 K-애니메이션의 창의성과 산업 경쟁력을 북미 시장에 알리기 위해
지난 11월 4일부터 5일까지 캐나다 토론토에서 ‘K-애니메이션 글로벌 쇼케이스 in 캐나다’를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