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국 방송 산업의 재편: tvN과 JTBC를 중심으로

2018-09-20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주요내용

▶ 목차

1. 들어가며

2. CJ ENM과 JTBC의 성과
2.1. 시청률과 시청점유율
2.2. 광고매출액과 광고단가
2.3. 매출액과 영업손익

3. CJ ENM과 JTBC의 성공요인
3.1. 과감한 제작비 투자
3.2. 경험 많은 연출자와 스타의 확보
3.3. 시청환경 변화에의 적응

4. 나오며

▶ 요약

방송가의 풍경이 변했다. 그동안 지배적 위치에 있던 지상파 방송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반면, 유료방송 채널의 약진은 두드러진다. 그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것이 tvN과 JTBC의 성장이다. 시청율과 시청점유율, 광고매출 성장률과 광고단가, 매출액 증가율 등에 있어서 tvN과 JTBC는 지상파에 뒤지지 않거나 지상파를 앞선다. tvN과 JTBC 프로그램 제작비가 지상파 방송의 그것을 뛰어넘은 것은 물론이다. 우수 제작인력이 지상파에서 tvN과 JTBC로 이동하는 것 또한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이러한 상황은 진공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기에, 맥락을 종합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다. 이 글은 현재 tvN과 JTBC를 중심으로 한 방송시장 변화의 모습이 어떠한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분석내용을 토대로 향후 방송시장의 전개방향을 전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