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국내외 음원 시장의 변화와 방향

2019-10-01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주요내용

  • 국내외 음원 시장의 변화와 방향

    목차

    • 1. 들어가며
    • 2. 스트리밍 기술력 확보
      • 2.1. YouTube
      • 2.2. Instagram
    • 3. 기존 유료 음원 서비스의 대응책
    • 4. 마치며

요약

  • - 오디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음원 시장에 동영상·SNS 플랫폼의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YouTube는 월 9.99달러에 뮤직 플레이리스트, 뮤직 비디오, 음원 리믹스 버전, 음원 실황 버전 등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제공하는 YouTube Music Premium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Instagram은 영상에 노래 자막을 삽입하는 기능을 선보였다. 이에 Spotify, Apple Music 등 기존 유료 음원 서비스는 OTT 플랫폼 과의 협업, 앨범 선공개 등 여러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는 상황이다. 음악과 영상을 결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증가함에 따라 음원 시장이 동영상 시장의 일부로 편입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