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0년 5호
심층이슈
COVID-19(코로나바이러스)가 미국 미디어 산업에 미친 영향
1. 코로나바이러스와 할리우드
1) 팬데믹 선언 이후 급변한 미국의 상황
2) 할리우드가 코로나바이러스에 빠르고 크게 영향 받은 이유
3) 촬영현장에서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할리우드 스타들
2. 코로나바이러스와 할리우드
1) 영화관 휴업과 개봉연기
2) 제작중단
3) 산업 내 인력의 대규모 실직
3. 할리우드의 대처: 디지털 개봉, 홈비디오 윈도우 단축, 재개봉을 통한 극장 살리기
1) 디지털 개봉과 홈비디오 윈도우 단축
2) 중국: 인기작 재개봉을 통한 극장 살리기
3)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미디어 산업은 어떻게 달라질까
4. 정리 및 시사점
개요
- 2019년 12월 중국 우한 지역에서 처음 발견된 뒤, 2020년 3월 12일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세계적 대유행을 의미하는 “팬데믹”이 선언된 COVID-19(코로나바이러스)는 공중보건과 직접 연계되어 세계인구의 건강과 경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특히 영화, TV 등이 포함된 미디어 분야는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을 큰 규모로 빠르게 받은 분야로 꼽히며,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200억 달러로 추정, 12 만 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었음 이 보고서는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영향을 받은 미국 미디어 산업에 대해 조명함. 개봉 연기, 제작 중단, 극장 휴업, 실직 등 산업이 받은 경제적인 타격과 그에 대응하는 전략과 정책에 대해서 살펴봄. 현재도 이어지고 있으며 매일 달라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예측과 전망이 어렵지만, 전례 없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과 그에 대한 미국 미디어 산업의 대책을 조명함으로써, 향후 유사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참고가 되는 동시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자료가 되길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