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2019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목차
1. 조사개요
1.1. 조사 목적
1.2. 조사 체계
1.2.1. 조사 설계
1.2.2. 최근 3년 이용자 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1.2.3. 조사 내용
1.2.4. 응답자 특성
1.2.5. 자료 처리 방법
1.2.6.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2. 한 눈에 보는 음악 이용
3. 결과 분석
3.1. 음악 이용 현황
3.1.1. 음악 이용 빈도
3.1.1.1. 최근 1년 음악 콘텐츠 이용 빈도
3.1.2. 평소 음악 감상 관련 생활패턴
3.1.2.1. 음악 감상 시간대
3.1.2.2.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장소
3.1.3. 음악 이용 방법
3.1.3.1. 음악 감상 시 이용 수단 또는 서비스
3.1.3.2. 음악 감상 시 이용 기기
3.1.3.3.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기기
3.1.3.4.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음향 기기
3.1.3.5. 음악 감상 주 이용 기기 구매 비용
3.1.3.6. 즐겨듣는 음악(국가별)
3.1.3.7. 즐겨듣는 음악 장르
3.1.3.8. 음악 관련 정보 취득 경로
3.1.4. 음악 이용 현황 관련 FGI 내용
3.1.4.1. 여자 중고생의 음악 이용 현황
3.1.4.2. 20~29세 남성의 음악 이용 현황
3.2.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3.2.1.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경험 전반
3.2.1.1.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3.2.1.2.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식
3.2.1.3.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
3.2.1.4.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
3.2.1.5.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방법
3.2.1.6.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방법
3.2.1.7.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기간
3.2.1.8.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
3.2.2.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 전반
3.2.2.1. 최근 1년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경험
3.2.2.2.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방식
3.2.2.3.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월 평균 결제 금액
3.2.2.4. 고음질 음악서비스(FLAC) 이용 경험
3.2.2.5.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
3.2.3.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FGI 내용
3.2.3.1. 여자 중고생의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3.2.3.2. 20~29세 남성의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3.3.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실태
3.3.1.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현황
3.3.1.1. 최근 1년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 경험
3.3.1.2.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 빈도
3.3.1.3.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장소
3.3.1.4.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월 평균 결제 금액
3.3.1.5.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이유
3.3.2.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이용 관련 FGI 내용
3.3.2.1. 여자 중고생의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이용 관련
3.3.2.2. 20~29세 남성의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이용 관련
3.4. 음악공연 관람 현황
3.4.1. 음악공연 관람 현황
3.4.1.1. 최근 1년 음악 공연 관람 유형
3.4.1.2. 음악 공연 유료 관람 유형
3.4.1.3. 음악 공연 무료 관람 유형
3.4.1.4. 음악 공연 유료/무료 관람 비교
3.4.1.5. 최근 1년 음악 공연 유료 관람 횟수
3.4.1.6. 무료 음악공연 특성
3.4.1.7. 음악공연 유료 1회당 소비 가능 금액
3.4.1.8. 음악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
3.4.1.9. 음악공연 비관람 이유
3.4.2. 음악 공연 관람 관련 FGI 내용
3.4.2.1. 여자 중고생의 음악 공연 관람 관련
3.4.2.2. 20~29세 남성의 음악 공연 관람 관련
3.5.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3.5.1.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3.5.1.1. 최근 1년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경험
3.5.1.2.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빈도
3.5.1.3.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용 방법
3.5.1.4.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이용 콘텐츠
3.5.1.5.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유
3.5.2.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FGI 내용
3.5.2.1. 여자 중고생의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3.5.2.2. 20~29세 남성의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3.6. 기타 음악 관련 이용 현황
3.6.1. 음악 굿즈(goods)/MD 구매 현황
3.6.1.1. 음악 굿즈/MD 구매경험
3.6.1.2. 음악 굿즈/MD 구매 품목
3.6.1.3. 음악 굿즈/MD 구매 연평균 결제 금액
3.6.2. AI 스피커 이용 행태
3.6.2.1. AI 스피커 보유 여부
3.6.2.2. AI 스피커 종류
3.6.2.3.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이용 경험
3.6.2.4. 음악 감상 목적용 AI스피커 주 이용 방법
3.6.2.5.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만족도
3.6.2.6. AI 스피커 비이용 이유
3.6.3. 기타 음악 관련 이용 현황 FGI 내용
3.6.3.1. 여자 중고생의 기타 음악 관련 이용 현황
3.6.3.2. 20~29세 남성의 기타 음악 관련 이용 현황
3.7. 음악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3.7.1. 월 평균 음악 감상 시 소비 가능 금액
4. 결론
개요
- 본 조사는 만 10~59세 전 국민을 대상으로 2018~2019년 전반적인 음악 이용 행태 및 인식을 포함하고 있다. 전반적인 음악 이용 현황,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현황, 음악 공연 관람 현황과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음악 굿즈(goods)/MD 구매 현황, AI 스피커 이용 행태 등에 대해 다양한 매체별 음악 이용 행태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각 매체별 음악 이용여부, 빈도 및 방법 등을 조사함으로써 이용 수준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조사의 목적은 이용자 통계자료를 통해 음악 콘텐츠 이용자 및 산업에 대한 합리적 정책을 수립할 뿐만 아니라 음악산업 분야의 개발,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근거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