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9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2020-01-28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9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 2019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목차

    • 1. 조사개요
      • 1.1. 조사 목적
      • 1.2. 조사 체계
        • 1.2.1. 조사 설계
        • 1.2.2. 최근 3년 이용자 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 1.2.3. 조사 내용
        • 1.2.4. 응답자 특성
        • 1.2.5. 자료 처리 방법
        • 1.2.6.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 2. 한 눈에 보는 음악 이용
    • 3. 결과 분석
      • 3.1. 음악 이용 현황
        • 3.1.1. 음악 이용 빈도
          • 3.1.1.1. 최근 1년 음악 콘텐츠 이용 빈도
        • 3.1.2. 평소 음악 감상 관련 생활패턴
          • 3.1.2.1. 음악 감상 시간대
          • 3.1.2.2.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장소
        • 3.1.3. 음악 이용 방법
          • 3.1.3.1. 음악 감상 시 이용 수단 또는 서비스
          • 3.1.3.2. 음악 감상 시 이용 기기
          • 3.1.3.3.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기기
          • 3.1.3.4.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음향 기기
          • 3.1.3.5. 음악 감상 주 이용 기기 구매 비용
          • 3.1.3.6. 즐겨듣는 음악(국가별)
          • 3.1.3.7. 즐겨듣는 음악 장르
          • 3.1.3.8. 음악 관련 정보 취득 경로
        • 3.1.4. 음악 이용 현황 관련 FGI 내용
          • 3.1.4.1. 여자 중고생의 음악 이용 현황
          • 3.1.4.2. 20~29세 남성의 음악 이용 현황
      • 3.2.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 3.2.1.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경험 전반
          • 3.2.1.1.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 3.2.1.2.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식
          • 3.2.1.3.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
          • 3.2.1.4.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
          • 3.2.1.5.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방법
          • 3.2.1.6.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방법
          • 3.2.1.7.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기간
          • 3.2.1.8.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
        • 3.2.2.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 전반
          • 3.2.2.1. 최근 1년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경험
          • 3.2.2.2.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방식
          • 3.2.2.3.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월 평균 결제 금액
          • 3.2.2.4. 고음질 음악서비스(FLAC) 이용 경험
          • 3.2.2.5.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
        • 3.2.3.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FGI 내용
          • 3.2.3.1. 여자 중고생의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 3.2.3.2. 20~29세 남성의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 3.3.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실태
        • 3.3.1.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현황
          • 3.3.1.1. 최근 1년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 경험
          • 3.3.1.2.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 빈도
          • 3.3.1.3.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등 구매장소
          • 3.3.1.4.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월 평균 결제 금액
          • 3.3.1.5.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이유
        • 3.3.2.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이용 관련 FGI 내용
          • 3.3.2.1. 여자 중고생의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이용 관련
          • 3.3.2.2. 20~29세 남성의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이용 관련
      • 3.4. 음악공연 관람 현황
        • 3.4.1. 음악공연 관람 현황
          • 3.4.1.1. 최근 1년 음악 공연 관람 유형
          • 3.4.1.2. 음악 공연 유료 관람 유형
          • 3.4.1.3. 음악 공연 무료 관람 유형
          • 3.4.1.4. 음악 공연 유료/무료 관람 비교
          • 3.4.1.5. 최근 1년 음악 공연 유료 관람 횟수
          • 3.4.1.6. 무료 음악공연 특성
          • 3.4.1.7. 음악공연 유료 1회당 소비 가능 금액
          • 3.4.1.8. 음악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
          • 3.4.1.9. 음악공연 비관람 이유
        • 3.4.2. 음악 공연 관람 관련 FGI 내용
          • 3.4.2.1. 여자 중고생의 음악 공연 관람 관련
          • 3.4.2.2. 20~29세 남성의 음악 공연 관람 관련
      • 3.5.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 3.5.1.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 3.5.1.1. 최근 1년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경험
          • 3.5.1.2.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빈도
          • 3.5.1.3.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용 방법
          • 3.5.1.4.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이용 콘텐츠
          • 3.5.1.5.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유
        • 3.5.2.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FGI 내용
          • 3.5.2.1. 여자 중고생의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 3.5.2.2. 20~29세 남성의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 3.6. 기타 음악 관련 이용 현황
        • 3.6.1. 음악 굿즈(goods)/MD 구매 현황
          • 3.6.1.1. 음악 굿즈/MD 구매경험
          • 3.6.1.2. 음악 굿즈/MD 구매 품목
          • 3.6.1.3. 음악 굿즈/MD 구매 연평균 결제 금액
        • 3.6.2. AI 스피커 이용 행태
          • 3.6.2.1. AI 스피커 보유 여부
          • 3.6.2.2. AI 스피커 종류
          • 3.6.2.3.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이용 경험
          • 3.6.2.4. 음악 감상 목적용 AI스피커 주 이용 방법
          • 3.6.2.5.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만족도
          • 3.6.2.6. AI 스피커 비이용 이유
        • 3.6.3. 기타 음악 관련 이용 현황 FGI 내용
          • 3.6.3.1. 여자 중고생의 기타 음악 관련 이용 현황
          • 3.6.3.2. 20~29세 남성의 기타 음악 관련 이용 현황
      • 3.7. 음악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 3.7.1. 월 평균 음악 감상 시 소비 가능 금액
    • 4. 결론

개요

- 본 조사는 만 10~59세 전 국민을 대상으로 2018~2019년 전반적인 음악 이용 행태 및 인식을 포함하고 있다. 전반적인 음악 이용 현황,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매 현황, 음악 공연 관람 현황과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음악 굿즈(goods)/MD 구매 현황, AI 스피커 이용 행태 등에 대해 다양한 매체별 음악 이용 행태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각 매체별 음악 이용여부, 빈도 및 방법 등을 조사함으로써 이용 수준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조사의 목적은 이용자 통계자료를 통해 음악 콘텐츠 이용자 및 산업에 대한 합리적 정책을 수립할 뿐만 아니라 음악산업 분야의 개발,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근거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