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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방송영상 산업백서

2020-04-07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9 방송영상 산업백서
  • 2019 방송영상 산업백서 - 방송영상산업 지원

    목차

    • 1.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 1.1 2018년 이슈 총론
      • 1.2 방송제작 노동환경
      • 1.3 방송 콘텐츠 해외 유통
      • 1.4 방송 제작・유통 기술
    • 2. 국내 방송영상산업 현황
      • 2.1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 2.1.1. 방송영상산업 규모
        • 2.1.2.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 2.1.3.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 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 2.2.1. 조사 개요
        • 2.2.2. 총괄 현황
        • 2.2.3. 매출액 현황
        • 2.2.4. 부가가치액 현황
        • 2.2.5. 수출 및 수입 현황
        • 2.2.6. 종사자 현황
        • 2.2.7. 시설 및 장비 현황
        • 2.2.8. 프로그램 제작 현황
      • 3.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
        • 3.1 세계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 3.2 주요 권역별 현황
          • 3.2.1. 북미
          • 3.2.2. 유럽: 영국, 프랑스, 독일
          • 3.2.3. 아시아
        • 4.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행태
          • 4.1 방송 매체 이용 현황
            • 4.1.1. 방송 이용 현황 개괄
            • 4.1.2. 방송 기기별 방송 콘텐츠 이용 현황
            • 4.1.3.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 4.2 TV 시청률 분석
            • 4.2.1. 2018년 주요 부문별 시청률
            • 4.2.2. 채널별 시청률 및 인기 프로그램
          • 5. 방송영상 프로그램
            • 5.1 드라마
            • 5.2 예능/오락
            • 5.3 교양/다큐
            • 5.4 뉴스/시사
          • 6. 법제도와 정책
            • 6.1 방송
              • 6.1.1. 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 6.1.2. 규칙 및 가이드라인 등 개정 사항
              • 6.1.3. 법제 시행 및 정책 추진
            • 6.2 광고
              • 6.2.1. 방송광고 시장의 변화
              • 6.2.2. 법과 규제
            • 7. 방송영상산업 지원
              • 7.1 방송영상산업 지원 사업
                • 7.1.1.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 7.1.2. 해외 유통 지원
                • 7.1.3. 방송제작 인프라 지원
                • 7.1.4. 금융 지원
              • 7.2 기타 사업
                • 7.2.1. 사이버방송영상 아카데미
                • 7.2.2. 행사 개최 지원

              개요

              - 2018년은 국내 방송영상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질적 성장을 위한 제반요건을 갖추어나 간 한 해로 평가할 수 있다. 방송영상산업의 성장을 이끈 주역인 방송 제작인력의 권리 보호, 제작 노동환경 전반의 개선을 목표로 정부, 사업자, 협・단체들이 다양한 조치를 마련하였고, 구체적인 계획들을 연이어 발표하였다. 관련 주체 간 상호 이해를 도모하고, 지속적인 소통을 위한 다수의 협의체가 운영되었으며, 제작인력의 권리신장을 위한 방송 스태프 노조가 출범함 에 따라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사회적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를 이끌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