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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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방송영상 산업백서 - 방송영상산업 지원
목차
1.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1.1 2018년 이슈 총론
1.2 방송제작 노동환경
1.3 방송 콘텐츠 해외 유통
1.4 방송 제작・유통 기술
2. 국내 방송영상산업 현황
2.1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2.1.1. 방송영상산업 규모
2.1.2.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2.1.3.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2.2.1. 조사 개요
2.2.2. 총괄 현황
2.2.3. 매출액 현황
2.2.4. 부가가치액 현황
2.2.5. 수출 및 수입 현황
2.2.6. 종사자 현황
2.2.7. 시설 및 장비 현황
2.2.8. 프로그램 제작 현황
3.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
3.1 세계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3.2 주요 권역별 현황
3.2.1. 북미
3.2.2. 유럽: 영국, 프랑스, 독일
3.2.3. 아시아
4.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행태
4.1 방송 매체 이용 현황
4.1.1. 방송 이용 현황 개괄
4.1.2. 방송 기기별 방송 콘텐츠 이용 현황
4.1.3.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4.2 TV 시청률 분석
4.2.1. 2018년 주요 부문별 시청률
4.2.2. 채널별 시청률 및 인기 프로그램
5. 방송영상 프로그램
5.1 드라마
5.2 예능/오락
5.3 교양/다큐
5.4 뉴스/시사
6. 법제도와 정책
6.1 방송
6.1.1. 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6.1.2. 규칙 및 가이드라인 등 개정 사항
6.1.3. 법제 시행 및 정책 추진
6.2 광고
6.2.1. 방송광고 시장의 변화
6.2.2. 법과 규제
7. 방송영상산업 지원
7.1 방송영상산업 지원 사업
7.1.1.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7.1.2. 해외 유통 지원
7.1.3. 방송제작 인프라 지원
7.1.4. 금융 지원
7.2 기타 사업
7.2.1. 사이버방송영상 아카데미
7.2.2. 행사 개최 지원
개요
- 2018년은 국내 방송영상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질적 성장을 위한 제반요건을 갖추어나 간 한 해로 평가할 수 있다. 방송영상산업의 성장을 이끈 주역인 방송 제작인력의 권리 보호, 제작 노동환경 전반의 개선을 목표로 정부, 사업자, 협・단체들이 다양한 조치를 마련하였고, 구체적인 계획들을 연이어 발표하였다. 관련 주체 간 상호 이해를 도모하고, 지속적인 소통을 위한 다수의 협의체가 운영되었으며, 제작인력의 권리신장을 위한 방송 스태프 노조가 출범함 에 따라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사회적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를 이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