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20 인도네시아 만화 콘텐츠 동향

2020-08-06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필인도네시아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3호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표지 이미지
  • 2020 인도네시아 만화 콘텐츠 동향

    2020년 3호

    심층이슈

    • 2020 인도네시아 만화 콘텐츠 동향
      • 1.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 개요
      • 2. 디지털 만화 사업자 현황
      • 3. 디지털 만화 소비 현황

    심층인터뷰

    • 라인웹툰 담당자 인터뷰

개요

-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은 90년대 이후 일본 만화가 시장을 독점하기 시작하면서 현재까지 출판 만화 시장에서 인도네시아 만화가의 작품을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음. 이후 2014년 라 인 웹툰이 인도네시아 디지털 만화 시장을 개척하면서 아마추어 현지 만화작가들이 온라인 플랫 폼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현재 한국의 라인 웹툰, 카카오페이지, 중국의 망가툰 등 다양한 디지털 만화 플랫폼들이 경쟁하면서 디지털 만화 시장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음. 이로 인해 디지털 만화에서 이름을 알린 만화작가들이 인쇄 출판 만화 시리즈를 제작하거나 웹툰 원작의 영화가 제작되는 등 만화 산업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산업 전반의 양적 확대로 이어지고 있음. 이에 기존 인도네시아 출판 만화 시장과 디지털 만화 시장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의 현주소를 알아보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