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2020 인도네시아 만화 콘텐츠 동향
2020년 3호
심층이슈
2020 인도네시아 만화 콘텐츠 동향
1.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 개요
2. 디지털 만화 사업자 현황
3. 디지털 만화 소비 현황
심층인터뷰
라인웹툰 담당자 인터뷰
개요
-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은 90년대 이후 일본 만화가 시장을 독점하기 시작하면서 현재까지 출판 만화 시장에서 인도네시아 만화가의 작품을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음. 이후 2014년 라 인 웹툰이 인도네시아 디지털 만화 시장을 개척하면서 아마추어 현지 만화작가들이 온라인 플랫 폼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현재 한국의 라인 웹툰, 카카오페이지, 중국의 망가툰 등 다양한 디지털 만화 플랫폼들이 경쟁하면서 디지털 만화 시장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음. 이로 인해 디지털 만화에서 이름을 알린 만화작가들이 인쇄 출판 만화 시리즈를 제작하거나 웹툰 원작의 영화가 제작되는 등 만화 산업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산업 전반의 양적 확대로 이어지고 있음. 이에 기존 인도네시아 출판 만화 시장과 디지털 만화 시장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인도네시아 만화 시장의 현주소를 알아보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