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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마켓 분석연구

2020-02-19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콘텐츠산업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연구

    목차

    • 1. 연구개요
      • 1.1 글로벌 콘텐츠 마켓 개요
      • 1.2. 연구의 목적
      • 1.3. 연구의 내용
    • 2. 주요 콘텐츠 마켓
      • 2.1. 주요 콘텐츠 마켓 (B2B)
        • 2.1.1. 라이선싱 엑스포 라스베가스(LICENSING EXPO)
        • 2.1.2. 키즈스크린 서밋(KIDSCREEN SUMMITS)
        • 2.1.3. MIPTV & MIPFORMATS
        • 2.1.4. MIPCOM & MIPJr.
        • 2.1.5. 차이나 라이선싱 엑스포(China LICENSING EXPO (CLE))
        • 2.1.6. 상하이 텔레비전 페스티벌(STVF)
        • 2.1.7. TIFFCOM
        • 2.1.8. 브랜드라이선싱 유럽(BRAND LICENSING EUROPE)
        • 2.1.9. MIPFORMATS
        • 2.1.10. 라이선싱 재팬
        • 2.1.11. 토이 하비 & 라이선싱 페어
        • 2.1.12. 중국 베이징 국제 매스미디어 전시회
        • 2.1.13. 광저우 VR · AR 전시회
        • 2.1.14. 프랑스 카툰 포럼
        • 2.1.15. 미국 라스베가스 방송장비 전시회
        • 2.1.16.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
      • 2.2. 주요 콘텐츠 마켓 (B2C)
        • 2.2.1. 항주 애니메이션 페스티벌(CICAF)
        • 2.2.2. 베이징국제도서전(BEIJING INTERNATIONAL BOOK FAIR)
        • 2.2.3.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 2.2.4. 홍콩필마트(FILMART)
        • 2.2.5. Comic con 파리
        • 2.2.6. 리퍼반 페스티벌 & Korea Spotlight @REEPERBAHN
        • 2.2.7. 상하이 국제 영화제
        • 2.2.8. 상하이 국제 아트 페스티벌
        • 2.2.9. 도쿄 크리에이터 엑스포
        • 2.2.10.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 2.2.11. 프랑스 리모즈 만화 전시회 - 앙굴렘
        • 2.2.12. 이탈리아 볼로냐 아동 도서 박람회
    • 3. 융복합 마켓
      • 3.1. 차이나조이(CHINAJOY)
      • 3.2. 게임스컴(GAMESCOM)
      • 3.3. 도쿄게임쇼(TGS)
      • 3.4.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 3.5. SLUSH
      • 3.6.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트스(SXSW)
      • 3.7. 테크크런치 디스럽트(TECH CRUNCH DISRUPT)
    • 4. 신흥시장 마켓
      • 4.1. 타이페이TV페스티벌(TTF)
      • 4.2. MIPCANCUN
      • 4.3. 텔레필름(TELEFILM)
      • 4.4. NATPE Budapest
      • 4.5. 우크라이나 키예프 미디어 위크(KMW, Kyiv Media Week)
      • 4.6. 베트남 국제 베이비 & 키즈페어 IN 호치민
      • 4.7. 베트남 국제 베이비 & 키즈페어 IN 하노이
      • 4.8. 폴란드 바르샤바 만화 영화 게임 전시회
      • 4.9. SINGAPORE BOOK FAIR(SBF)
      • 4.10. 인도 라이선싱 엑스포
      • 4.11. 디지털 타이페이
      • 4.12. 인도네시아 코믹콘
      • 4.13. 토이 하비 & 라이선싱 페어
      • 4.14. RIO2C
      • 4.15. 러시아 WCM
      • 4.16. Convergencia Show MX
      • 4.17. 커뮤니크 아시아 (Communic Asia)
      • 4.18. UAE 두바이 국제 콘텐츠 마켓 전시회
    • 5. 시사점 및 제언
      • 5.1.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해외 마켓
      • 5.2. 종합분석
      • 5.3. 제언

개요

- 콘텐츠 산업은 그 산업의 특성상, 국제 무역에 있어서 B2B 거래의 특징을 가진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제조업이 B2B와 B2C에 초점을 맞추어 시제품 전시를 통해 다자간의 교역을 확대해 온 반면, 콘텐츠 산업은 국제 전시회 초기에는 주로 방송분야가 주된 콘텐츠였고 선진시장에서 신흥시장으로의 일방적인 라이선싱 방식으로 콘텐츠를 판매하는 기능을 수행해왔다.

- 이러한 해외 콘텐츠 마켓은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분야로 확대되었다. 21세기에 들어 쌍방향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북미와 서유럽 국가에서 신흥시장 국가로 일방적으로 판매되던 콘텐츠의 교역의 방식도 최근 몇 년 동안에는 중국, 동남아 등 콘텐츠 신흥시장에서 새로운 마켓들이 생겨나고 있다.

2019 신북방권역 심층조사 / KOCCA19-77 / 한국콘텐츠진흥원 / 표지이미지 | 2019 해외마켓 분석연구 / KOCCA19-78 / 한국콘텐츠진흥원 / 표지이미지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