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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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산업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연구
목차
4. 신흥시장 마켓
4.1. 타이페이TV페스티벌(TTF)
4.2. MIPCANCUN
4.3. 텔레필름(TELEFILM)
4.4. NATPE Budapest
4.5. 우크라이나 키예프 미디어 위크(KMW, Kyiv Media Week)
4.6. 베트남 국제 베이비 & 키즈페어 IN 호치민
4.7. 베트남 국제 베이비 & 키즈페어 IN 하노이
4.8. 폴란드 바르샤바 만화 영화 게임 전시회
4.9. SINGAPORE BOOK FAIR(SBF)
4.10. 인도 라이선싱 엑스포
4.11. 디지털 타이페이
4.12. 인도네시아 코믹콘
4.13. 토이 하비 & 라이선싱 페어
4.14. RIO2C
4.15. 러시아 WCM
4.16. Convergencia Show MX
4.17. 커뮤니크 아시아 (Communic Asia)
4.18. UAE 두바이 국제 콘텐츠 마켓 전시회
개요
- 콘텐츠 산업은 그 산업의 특성상, 국제 무역에 있어서 B2B 거래의 특징을 가진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제조업이 B2B와 B2C에 초점을 맞추어 시제품 전시를 통해 다자간의 교역을 확대해 온 반면, 콘텐츠 산업은 국제 전시회 초기에는 주로 방송분야가 주된 콘텐츠였고 선진시장에서 신흥시장으로의 일방적인 라이선싱 방식으로 콘텐츠를 판매하는 기능을 수행해왔다.
- 이러한 해외 콘텐츠 마켓은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분야로 확대되었다. 21세기에 들어 쌍방향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북미와 서유럽 국가에서 신흥시장 국가로 일방적으로 판매되던 콘텐츠의 교역의 방식도 최근 몇 년 동안에는 중국, 동남아 등 콘텐츠 신흥시장에서 새로운 마켓들이 생겨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