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음악산업 패러다임 전환관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연구
목차
1. 연구개요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1.1. 완연한 성장세로 돌아선 세계 음악 산업
1.1.1.2. 글로벌 ’파워 플레이어’로 거듭나고 있는 우리나라 음악 산업
1.1.1.3. 기술과 함께 발전해 온 콘텐츠 산업
1.1.1.4. 콘텐츠 배급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 디지털 유통
1.1.1.5. 한류 확산과 4차 산업 기술 발전에 따른 음악 산업 입체적 분석 필요
1.1.2.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1. 연구의 내용
1.2.2. 연구의 방법
1.2.2.1. 문헌 및 통계자료 분석
1.2.2.2. 전문가 심층인터뷰(FGI) 및 AHP 조사
개요
- 세계 음악 산업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불법 다운로드의 등장 등으로 10년 넘게 하락세를 보여 왔다. 이러한 하락세는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2018년에는 전년 대비 9.7%의 성장률을 기록했는데, 이는 IFPI가 글로벌 음악 산업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97년 이후 가장 큰 성장률이다. 그러나 산업계 전문가들은 세계 음악시장 내 밸류 갭 현상이 여전히 크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향후 성장 여력이 여전히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