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2019 방송영상 산업백서 - 방송영상 프로그램
목차
5. 방송영상 프로그램
5.1 드라마
5.2 예능/오락
5.3 교양/다큐
5.4 뉴스/시사
개요
- 2018년을 시작으로 2019년까지 드라마 콘텐츠산업은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등 OTT의 비즈니스 강화로 미디어 빅뱅이라고 불릴 만큼 큰 변화를 겪었다. 채널 중심으로 구조화 된 드라마 산업과 수용자가 콘텐츠 중심의 드라마 생산과 소비로 변화한다. 이는 OTT의 대표주자로서 LG유플러스와 손잡은 넷플릭스(Netflix)의 비즈니스 행위를 통해 촉발되었 다. 자본력을 앞세운 넷플릭스는 한국 진출 4년차에 자체 제작 드라마 <킹덤>을 발표했 고, 신규 드라마 제작에 적극 투자하며 자체 플랫폼을 통해 한국 드라마 공급 편수를 늘렸 다. 이러한 넷플릭스의 비즈니스 확대에 지상파, 케이블채널, 제작사 등은 서로 다른 방식 으로 협력관계를 형성해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