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중국 공연시장 진출 A to Z
목차
4. 중국진출 사례분석 및 주요시사점
4.1. 중국진출 사례분석
4.1.1. 연극 오리지널 투어
4.1.2. 연극 라이선스 수출
4.1.3. 뮤지컬 오리지널 투어
4.1.4. 뮤지컬 스몰 라이선스 수출
4.1.5. 뮤지컬 레플리카방식 라이선스 수출
4.1.6. 뮤지컬 한중 공동제작
4.2. 주요 시사점
4.2.1. 기업별 인터뷰 결과
4.2.1.1. 공연의 연속성 확보
4.2.1.2. 국문 계약서 작성
4.2.1.3. 로열티 지급현태의 결정
4.2.1.4. 직접 계약
개요
- 2018년 중국 공연시장의 총 티켓 매출액은 182억 위안(3조원)이며, 이중 연극 장르는 26.2억 위안(4,300억 원)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공연 시장을 9,000억 원으로 추정했을 때, 중국 연극시장은 한국공연예술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거대 시장이다. 뮤지컬 시장은 3.3억 위안(500억 원)으로 중국 공연시장의 1.8%로 아직까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진 않지만 최근 5년간('14~'18) 연평균 28%라는 고도성장을 진행해왔고, 이러한 고도성장은 향후 오랫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