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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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외주제작 거래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연구 - 연구개요
목차
1. 연구개요
1.1 연구목적
1.2 연구범위
1.2.1. 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1.2.2. 규칙 및 가이드라인 등 개정 사항
1.3 연구 추진
1.3.1. 추진조직
1.3.2. 추진과정
개요
- 거래비용이론에서는 거래(transaction)를‘재화나 서비스(용역)가 기술적으로 분리 된 두 영역에 걸쳐서 이전될 경우 발생한다’고 규정한다(Williamson, 1985:1). 따라 서 거래는 기본적으로는 서로 다른 입장과 이해관계를 가질 가능성이 큰 주체 간에 일어나며, 이는 소위 기회주의적 행동(opportunistic behavior)을 전제로 하는 즉, 자 신의 관점에서는 합리적이지만 상대의 관점에서는 비합리적이고 심지어 이기적인 양태를 유발할 수 있다. 여기에서 유발되는 긴장과 갈등은 어느 정도 예상가능하며, 이를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하는 것이 판을 깨지 않으면서도 전체적인 성과의 파이 를 극대화하는 방안이다. 시장거래상의 과도한 자기이익추구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이 정책적인 시장개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