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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외주제작 거래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연구 -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환경 및 거래특성 변화 분석

2020-02-19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방송영상외주제작 거래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연구 -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환경 및 거래특성 변화 분석
  • 방송영상외주제작 거래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연구 -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환경 및 거래특성 변화 분석

    목차

    • 2.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환경 및 거래특성 변화 분석
      • 2.1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현황
        • 2.1.1. 방송영상산업과 외주제작시장
        • 2.1.2.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현황
        • 2.1.3. OTT와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 2.2 방송영상 외주제작산업 및 거래양상 변화과정
        • 2.2.1. 외주제작거래 1기: 지상파방송사와 외주제작사 간 하청거래
        • 2.2.2. 외주제작거래 2기: 수출과 외주제작사 수익원 다변화 조짐
        • 2.2.3. 외주제작거래 3기: PP의 시장진입과 지상파방송사 지배력 감소를 통한 거래양상 변화
        • 2.3.4. 외주제작거래 4기: 새로운 플랫폼의 시장진입과 거래양태 다변화
      • 2.3 방송영상 외주제작 및 거래환경 변화
        • 2.3.1. TV 방송광고매출 감소와 지상파방송사 외주제작 위축
        • 2.3.2.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심화와 외주제작의 변혁
        • 2.3.3. 국내 방송영상프로그램 관련 관심과 외주제작사 협상력 강화
        • 2.3.4. 외주제작사 협상력 장르별 격차 심화
        • 2.3.5. 홀드백(hold back) 완화와 다중거래
        • 2.3.6. 닭보다 달걀이 먼저? IP 보유 제작사 시장 진입

      개요

      - 거래비용이론에서는 거래(transaction)를‘재화나 서비스(용역)가 기술적으로 분리 된 두 영역에 걸쳐서 이전될 경우 발생한다’고 규정한다(Williamson, 1985:1). 따라 서 거래는 기본적으로는 서로 다른 입장과 이해관계를 가질 가능성이 큰 주체 간에 일어나며, 이는 소위 기회주의적 행동(opportunistic behavior)을 전제로 하는 즉, 자 신의 관점에서는 합리적이지만 상대의 관점에서는 비합리적이고 심지어 이기적인 양태를 유발할 수 있다. 여기에서 유발되는 긴장과 갈등은 어느 정도 예상가능하며, 이를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하는 것이 판을 깨지 않으면서도 전체적인 성과의 파이 를 극대화하는 방안이다. 시장거래상의 과도한 자기이익추구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이 정책적인 시장개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