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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외주제작 거래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연구 - 방송 외주제작사 간 거래 실태 분석
목차
3. 방송 외주제작사 간 거래 실태 분석
3.1 방송영상산업 외주제작 산업 구조와 거래 관행
3.1.1. 방송외주제작 산업의 가치사슬과 구조적 특성
3.1.2. 방송외주제작 산업 불공정 거래 관행
3.2 방송외주제작거래 실태조사 정리
3.2.1. 방송외주제작거래 실태조사 샘플 및 조사 방법
3.2.2. 방송외주제작거래 실태조사 결과
개요
- 1991년 외주제작의무편성비율정책이 실시된 이후부터 방송콘텐츠제작 시장에 외 주제작사가 등장하였고 외주제작 산업은 비약적인 양적성장을 해왔다. 하지만 외적 양적성장에도 불구하고 줄곧 외주제작사와 방송사 간 거래 관행에 있어 ‘불공정 성’이 제기되어온 것도 사실이다. 방송제작시장이 변화되어 오면서‘불공정성’이 슈에도 변화가 있었지만, 근본적으로 플랫폼사업자와 제작사업자 간의 관계 자체가 변화하지는 않고 있다. 최근 플랫폼 간 경쟁 상황이 심화되는 시점에서 그리고 방 송사에 대한 편성을 전제로 하지 않은 방송콘텐츠가 기획 및 생산되기 시작하는 상 황에서는 거래관행에 변화가 초래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제작 관행과 거래 관행의 변화는 당연히 거래 당사자 간 협상 전략에도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