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콘텐츠 IP 라이선싱 활성화 방안 연구(지원제도를 중심으로) - 요약문
목차
1. 연구 개요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콘텐츠 IP라이선싱 지원사업 성과조사 및 수요조사
2.1. 캐릭터 지원사업 개요
2.2. 캐릭터 지원사업 성과조사
2.3. 수요조사 및 FGI / 인터뷰 조사
3. 콘텐츠 IP 라이선싱 산업 사례 분석
3.1. 콘텐츠IP × SCREEN 라이선싱
3.2. 콘텐츠IP × PLAY 라이선싱
3.3. 콘텐츠IP × GOODS 라이선싱 사례
3.4. 콘텐츠IP × LOCAL 라이선싱 사례
3.5. 콘텐츠 IP × PLACE 라이선싱 사례
4. 시사점 및 개선방향
4.1. 시사점
4.2. 개선방안 및 제언
개요
- 캐릭터‧라이선싱 산업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매년 발간하는 캐릭터 산업 백서에서 “캐릭터‧라이선싱 비즈니스”를 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만 화, 게임 등 다양한 문화산업 콘텐츠의 지적재산권을 활용하여 부가적인 수익 사업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음.1) 국내 캐릭터산업 규모는 캐릭터 제작 업과 캐릭터 상품유통업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산정하며, 이는 다시 캐릭터 개 발 및 라이선스업과 캐릭터상품 제조업, 캐릭터상품 도매업과 소매업으로 구성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