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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OTT서비스의 동영상콘텐츠 제공 및 이용현황 분석 - 요약문

2019-06-21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주요내용

국내 주요 OTT서비스의 동영상콘텐츠 제공 및 이용현황 분석

요약

  • - 본 보고서는 현재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OTT를 통한 동영상콘텐츠 유통 및 이용 현황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서, 2018년 KISDI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중 주목할 만한 부분을 요약, 소개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의 제도화 움직임과 기존 방송산업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OTT 동영상서비스 활성화 차원에서 향후 좀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OTT 동영상서비스 모니터링 체계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 우선 8개의 주요 국내 OTT 동영상서비스 플랫폼을 대상으로 인기 콘텐츠로 제시된 콘텐츠목록을 수집하여 주요 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티빙, 푹, 옥수수, 네이버TV 등 순수 국내 사업자들의 OTT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기존 방송에서 제공되는 콘텐츠가 인기콘텐츠에 포함된 빈도가 매우 높아 국내 지상파·종편·케이블 채널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경쟁력이 일정 부분 재확인되었다.
  • 또한, 실시간 채널을 주로 제공하면서 PC를 통해서도 서비스되어 프로그램화된 데이터수집이 가능한 푹, 티빙, 옥수수의 실시간 채널들을 분석해 본 결과, 연예/오락, 드라마가 공통적으로 인기 콘텐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으나, 비중 Top3 중 나머지 하나씩은 서비스별로 서로 다르게 나타나 이용자 선호도 차이가 일부 드러나기도 하였다.
  • 보완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한 이용행태 분석 결과 유튜브와 네이버TV의 이용에서 성별에 따른 이용 콘텐츠의 차이가 확연히 나타났으며, 특히 일반적인 OTT 동영상서비스 이용 패턴과 달리, 뉴스/시사/보도 등의 콘텐츠에 대해서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유튜브 등의 이용 빈도도 실제 더 높게 나타나 적어도 고령층에게는 유튜브가 정치 정보 채널로 이용되고 있는 현상이 어느 정도 포착되었다.
  • 이번 조사 결과들은 비록 아직은 불완전해서, 추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된 조사방법과 결과에 의해 보충되어야 실제 활용될 수 있을 정도이지만, 기대대로 보완이 이루어지면 제도화 논의가 진척될 경우 정책 당국이 겪어야 할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20190620150437_3-4.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