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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인도네시아 음악 시장 동향
2020년 08호
심층이슈
2020 인도네시아 음악 시장 동향
1. 인도네시아 음악 시장 개요
2. 인도네시아 음악공연 시장
3. 인도네시아 디지털 음악 시장
장르별 차트
인도네시아 2019년 가장 많이 플레이된 음악
인도네시아 2019년 가장 많이 플레이된 뮤직비디오
인도네시아 음원 차트 TOP 30
개요
- 인도네시아 음악 소비 시장은 실물음반 소비에서 디지털 음악 소비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음. 스포티파 이, 죽스 등으로 대표되는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가 일반 소비자로 확대되면서 디지털 음악 시장은 더욱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인도네시아는 최근까지 음악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불법복제, 불법 다운로드 등이 만연하였으나,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4년에 LMKN을 설립하여 저작권 료가 음악 창작가와 저작권자에게 정당하게 지급될 수 있는 사회적 기틀을 마련하였음. 또한 문화창 조경제청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음원 정보 플랫폼인 ‘포르타멘토’를 2020년 내 출시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으며, 해당 플랫폼이 출시되면 음원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됨에 따라 투명한 저 작권료 징수와 분배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2020년은 코로나19의 대유행함으로 인해 오프 라인 음악 행사가 연달아 취소되어 음악공연 시장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측됨. 모두가 어려운 현재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음악가들과 자선단체가 힘을 합해 온라인 콘서트 형식의 기부 캠페 인을 벌이고 있음. 캠페인을 통해 모금된 기부금이 경제적 취약계층, 의료진 등에게 전달되면서 음악 을 통한 사회적 연대가 더욱 중요해진 시기를 맞이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