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방송한류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의 목적
1.2. 연구방법 및 보고서의 구성
1.2.1. 연구방법
1.2.2. 보고서의 구성
개요
- 방송콘텐츠 산업은 타 서비스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높은 고용유발 효과 및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성공적인 방송콘텐츠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 재고와 연관 산업의 수출에도 기여도가 높다고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방송콘텐츠 산업은 21세기의 먹거리 산업으로 각광받는 분야이다. 그러나 최근 한한령, 혐한류 등 문화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방송한류 주요 진출 대상국이던 중국, 일본 등지에서 국산 방송콘텐츠의 유통이 차단되면서 방송한류의 지속 성장 가능성 여부 자체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방송한류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한류 방송콘텐츠 제작 및 국내외 유통과 관련된 정책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