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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콘텐츠 산업동향
2020년 4호
심층이슈
일본 내 한국 방송 콘텐츠 서비스 동향
1. 한국 엔터테인먼트/드라마 등 방송 콘텐츠의 일본 내 서비스 현황
2. 한국 엔터테인먼트/드라마 등 방송 콘텐츠의 유통방식 및 플랫폼 변화
3. 한국 엔터테인먼트/드라마 등 방송 콘텐츠의 IP 비즈니스 (리메이크 등) 현황
4. 한국 엔터테인먼트/드라마 등 방송 콘텐츠의 일본 반응 및 인기 콘텐츠 분석
5. 향후 전망 및 한국 콘텐츠 진출을 위한 시사점
개요
- 2003년 일본 공영방송 NHK에서 방영된 '겨울연가'를 계기로 1차 한류 붐이 시작됨. 이후 20년 가 까이 한국 드라마는 일본 지상파/위성 방송에서 꾸준히 방영되는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음. 지상파 /위성 방송은 오후나 심야 시간에 부족한 콘텐츠를 메꾸기 위해 한국 드라마를 꾸준히 방영했음.
- 2015년 일본에서 OTT/동영상 서비스가 급증하면서 방송, DVD 판매·대여뿐 아니라 OTT/동영상 서비스도 한국 드라마를 제공하기 시작함. 대부분의 일본 OTT/동영상 서비스는 VOD 서비스에 소극적이었던 일본 드라마를 대신해 성숙한 VOD 시장을 보유한 한국에서 다양한 드라마 VOD를 수입하기 시작함. 일본 OTT/동영상 서비스는 독립된 카테고리로 '한류' 또는 '한국 드라마'를 제공 함. 다른 해외 드라마와 구분할 정도로 한국 드라마는 일본 내에서 주류 콘텐츠로 자리 잡음. 한 국 드라마 및 영화를 리메이크한 작품도 늘어나고 있음.
- 2020년은 이전과 달리 방송보다 넷플릭스와 같은 OTT/동영상 서비스로 제공되는 한국 드라마가 크게 히트했으며 남성 팬이 증가하고 있음. 일본 언론은 꾸준히 한국 드라마가 일본에서 인기 있 는 이유를 분석하고, 일본 연예인은 SNS에서 한국 드라마 감상문을 남기며 한류 팬임을 감추지 않을 정도임.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식 메이크업/패션/인테리어를 비롯한 소비재부 터 라이프스타일까지 주목받고 있음. 이에 일본 내 한국 방송 콘텐츠 서비스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콘텐츠 기업의 일본 진출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