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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콘텐츠 산업동향
2020년 2호
심층이슈
일본 콘텐츠 산업의 DX 확산에 따른 체험형 콘텐츠 동향
1. 일본 콘텐츠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2. 새롭게 등장한 체험형 콘텐츠 및 서비스 동향
3. 일본 시장의 체험형 콘텐츠 및 서비스 유망 분야
4. 한국 기업의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개요
- 일본 사회 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및 경험 가치를 중시하는 ‘고토 소비(コト消費)’로의 소비 행태 변화는 콘텐츠 산업에도 큰 변화를 초래함. 콘텐츠 제작 및 유통 변화, 기업 마케팅 및 콘텐츠 전략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아직은 텍스트 및 영상 콘텐츠가 일반적인 주류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경험 가치 차별 화 전략의 일환으로 체험형 콘텐츠를 활용한 서비스 및 상품 개발은 더욱 활발해짐. 기존에는 특 정 소비층을 중심으로 개발·제공되던 체험형 콘텐츠는 일상생활 속 서비스로 등장하며 소비자층이 확산되고 있으며 연령층도 다양해짐.
- 기업 역시 체험형 콘텐츠의 도입 비용 및 진입 장벽이 낮아지며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MR(Mixed Reality, 혼합현실·융합현실) 외에 원격·비대면 서비스를 상정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 적용으로 차별화를 꾀하면서 체험형 콘텐츠 확산에 기 여하고 있음.
- 이러한 시장 변화에 주목하여, 2020년 새롭게 등장하거나 주목받고 있는 체험형 콘텐츠를 여행 서비스, 이벤트·행사,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재난 훈련·인력 훈련 분야로 구분하여 최신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유망 분야를 전망하고자 함. 이를 통해 한국 콘텐츠 기업의 체험형 콘텐츠 전략 개발 및 일본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