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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주요국의 만화 및 디지털만화 시장 현황
목차
1. 유럽 만화 시장의 성장
1.1 만화의 탄생과 발전
1.2 출판만화의 구분 방식
1.3 디지털만화의 확산 추세
2. 유럽 디지털만화 시장의 현황과 전망
2.1 출판만화 시장의 축소
2.2 세계와 유럽의 디지털만화 시장 현황
2.3 코로나 시대의 유럽 만화산업
3. 주요국의 만화시장 동향
3.1 영국 만화시장 동향
3.2 프랑스 만화시장 동향
4. 유럽의 만화 관련 행사
4.1 유럽의 만화 페스티벌 행사
4.2 유럽의 코믹콘 행사
개요
- 만화는 크게 종이책으로 인쇄되는 ‘출판만화’와 디지털만으로 공개되는 ‘디지털만화’로 나뉘는데, 유럽에서는 전통적으로 출판만화가 강세를 보여왔음.
출판만화의 효시가 된 근대만화는 프랑스어권 스위스 제네바의 로돌프 퇴퍼(Rodolphe Töpffer)가 1827 년작 ‘비외 부아씨의 이야기(Histoire de M. Vieux Bois)’에서 연속된 칸의 형태를 갖춘 데서 시작되었음. 이후 프랑스-벨기에,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네덜란드 등 유럽 국가들은 각각 독자적인 만화 산업을 키워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