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유럽주요국의 만화 및 디지털만화 시장 현황

2021-03-18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유럽 콘텐츠 산업동향 | 2021년 01호 | 유럽 주요국의 만화 및 디지털만화 시장 현황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 유럽 주요국의 만화 및 디지털만화 시장 현황

    목차

    • 1. 유럽 만화 시장의 성장
      • 1.1 만화의 탄생과 발전
      • 1.2 출판만화의 구분 방식
      • 1.3 디지털만화의 확산 추세
    • 2. 유럽 디지털만화 시장의 현황과 전망
      • 2.1 출판만화 시장의 축소
      • 2.2 세계와 유럽의 디지털만화 시장 현황
      • 2.3 코로나 시대의 유럽 만화산업
    • 3. 주요국의 만화시장 동향
      • 3.1 영국 만화시장 동향
      • 3.2 프랑스 만화시장 동향
    • 4. 유럽의 만화 관련 행사
      • 4.1 유럽의 만화 페스티벌 행사
      • 4.2 유럽의 코믹콘 행사

개요

- 만화는 크게 종이책으로 인쇄되는 ‘출판만화’와 디지털만으로 공개되는 ‘디지털만화’로 나뉘는데, 유럽에서는 전통적으로 출판만화가 강세를 보여왔음.
출판만화의 효시가 된 근대만화는 프랑스어권 스위스 제네바의 로돌프 퇴퍼(Rodolphe Töpffer)가 1827 년작 ‘비외 부아씨의 이야기(Histoire de M. Vieux Bois)’에서 연속된 칸의 형태를 갖춘 데서 시작되었음. 이후 프랑스-벨기에,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네덜란드 등 유럽 국가들은 각각 독자적인 만화 산업을 키워왔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