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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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인 미디어 시대의 중국 영상콘텐츠산업 발전 연구보고
목차
1. 심층이슈
1.1 중국 영상콘텐츠산업 현황
1.2 중국 영상콘텐츠 산업사슬 분석
1.3 중국 영상콘텐츠 플랫폼 사례 분석
1.4 중국 영상콘텐츠산업의 향후 발전전망
2. 장르별 차트
2.1 드라마 시청률 TOP10
2.2 예능 시청률 TOP10
2.3 박스오피스 TOP10
2.4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2.5 음원 1 TOP10
3.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소개
3.1 북경 비즈니스센터 안내
3.2 북경 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3.3 2020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3.4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3.5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현지자문단 운영안내
3.6 북경비즈니스센터 위챗 공식계정 운영안내
개요
- 최근 20 년 동안, 텔레비전을 대표로 하는 전통적인 영상매체의 이용층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옴. 기존의 이용자 수는 2001 년의 8,800 만 가구에서 2019 년 2 억 1,200 만 가구로 많이 늘어났지만 전체적인 시청률의 변화와 집중도 그리고 인기 콘텐츠의 대중평가도는 지속 하락세를 보임. 이는 전통적인 영상매체가 기존의 시공간적인 제한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한계에 기인함. 이런 점에서부터 광고는 지금까지도 전통매체의 주요 수입원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다른 자본화 방식은 아직 발굴되지 못했음. 따라서, 사회 주류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힘쓰는 것 외에도 시청자들의 관심사를 반영해 주는 콘텐츠의 비중도 점차 늘어나고 있음. 이는 2001 년~2019 년 기간 동안 시청률 TOP 5 의 드라마 장르별 분포에서 엿볼 수 있음. 이 외에, 이용자 집단의 관심사가 세분화되며 유입되는 콘텐츠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어 절대적인 '대중적인 콘텐츠'라는 개념은 점차 퇴색되고 있음. 다만, 대중은 전통매체에 대한 시청수요가 여전히 존재하므로 사업모델은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