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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콘텐츠 온라인 불법 유통 실태조사

2023-01-02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한국 콘텐츠 온라인 불법 유통 실태조사 | 2022 | KOCCA 54
  • 한국 콘텐츠 온라인 불법 유통 실태조사

    목차

    • 1. 중국 디지털 콘텐츠의 온라인 유통 환경
      • 1.1. 중국의 콘텐츠 소비 형태 변화와 유통 현황
      • 1.2. 중국 내 한국 저작물의 유통 현황
      • 1.3. 중국 저작권법과 관련 제도 환경
    • 2. 중국 내 콘텐츠 온라인 유통 구조
      • 2.1. 한국 콘텐츠의 주요 유통 채널
      • 2.2. 분야별 콘텐츠 온라인 유통 구조
      • 2.3. 분야별 합법유통 플랫폼
    • 3. 불법유통 실태조사 결과
      • 3.1. 분야별 주요 불법유통 채널
      • 3.2. 중국 내 콘텐츠 불법유통의 특징
      • 3.3. 분야별 주요 불법유통 사이트·앱
    • 4. 불법유통 대응 방안
      • 4.1. 불법유통 대응 방안 제언
      • 4.2. 불법유통 방지와 합법적 유통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개요

    • - 중국 소비자의 생활수준 향상과 소비활동을 통한 정신적, 심리적 충족 욕구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콘텐츠 소비시장도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온라인을 통한 소비생활이 일상화되면서 2021년 이후 온라인 문화소비 활동은 물론이고 유료 콘텐츠 이용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디지털정보 콘텐츠 확산이라는 큰 환경 아래 콘텐츠의 소비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많이 전환되었으며, 그에 따라 콘텐츠의 유통 방식도 온라인화, 다변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오늘날 중국 콘텐츠 소비 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에 달하였으나, 급격한 성장으로 많은 문제를 동반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저작권 이슈나 콘텐츠 관리감독과 품질 문제, 소비자 개인정보보호 방안 미흡 같은 문제가 오랜 기간 존재해 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