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에서 인기 있는 한국 드라마 TOP 10
(2023년 3월 기준)
방영 연도 |
TV 프로그램명 |
국문 TV 프로그램명 |
2022 |
黑暗荣耀 |
더 글로리 |
2021 |
如蝶翩翩 |
나빌레라 |
2020 |
机智医生生活 |
슬기로운 의사생활 |
2019 |
浪漫的体质 |
멜로가 체질 |
2018 |
Live:辖区现场 |
라이브 |
2018 |
我的大叔 |
나의 아저씨 |
2017 |
我的秘密森林 |
비밀의 숲 |
2017 |
机智牢房生活 |
슬기로운 감옥 생활 |
2016 |
Signal信号 |
시그널 |
2015 |
请回答1988 |
응답하라 1988 |
※출처: 더우반(豆瓣) 자료를 바탕으로 통신원 정리
몇 개월 전 중국 평점 사이트 더우반(豆瓣)은 9점 이상의 높은 평가를 받은 한국 드라마 톱 10을 공개했다. 더우반(豆瓣)은 매년 가장 인기 있는 한국 영화와 드라마를 공개하는데 이번에는 2023년 상반기에 이미 호평을 받은 드라마가 포함돼 있어 화제이다. 화제의 주인공은 바로 드라마 <더 글로리(黑暗荣耀)>이다. 방영 전부터 배우 송혜교와 드라마 작가 김은숙의 협업으로 입소문을 탄 <더 글로리>는 자극적이면서도 직관적으로 사회 문제를 다루어 중국 내에서 인기를 끌었다.
중국 검색 사이트나 SNS에서 <더 글로리>에 대한 게시물은 쉽게 볼 수 있지만, 해당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을 수는 없다. 도적판 사이트로만 유통되고 있는 만큼, 현재 중국에서는 <더 글로리>에 대한 언론 보도를 찾아보기 어렵다. 드라마를 통해 명성을 얻은 출연자들에 관한 소식은 주로 중국 SNS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중국의 대표적 소셜 미디어인 샤오홍슈(小红书)에서는 올해 <더 글로리>에서 여주인공 역할을 맡은 배우 송혜교와 임지연의 극중 스타일링과 관련 패션 브랜드를 소개하는 게시물이나 유행어를 따라하는 게시물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중국의 온라인 커뮤니티이자 소셜 미디어인 웨이보(微博)에서도 <더 글로리>에 대한 반응을 찾아볼 수 있다. 애청자들은 드라마가 한 회씩 공개될 때마다 새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댓글을 달아 의견을 공유하는 모습을 보였다.
▣ IMDb 2023년 한국 드라마 평점 순위
(2023년 6월 기준)
순위 |
TV 프로그램명 |
국문 TV 프로그램명 |
1 |
还魂2:光与影 |
환혼: 빛과 그림자 |
2 |
偶然遇见的你 |
어쩌다 마주친 그대 |
3 |
浪漫医生金师傅3 |
낭만닥터 김사부 3 |
4 |
坏妈妈 |
나쁜 엄마 |
5 |
黑暗荣耀 |
더 글로리 |
6 |
猎犬 |
사냥개들 |
7 |
模范计程车 |
모범택시 2 |
8 |
九尾狐传1938 |
구미호뎐 1938 |
9 |
恋爱大战 |
연애대전 |
10 |
浪漫速成班 |
일타스캔들 |
※출처: IMDb 자료를 바탕으로 통신원 정리
2023년 6월 기준 IMDb 2023년 한국 드라마 평점 순위를 살펴보면, <환혼: 빛과 그림자>가 1위, <어쩌다 마주친 그대>가 2위, <낭만닥터 김사부 3>가 3위를 차지했다. 4위에는 <나쁜 엄마>가, 5위에는 <더 글로리>가 올랐다.
몇 년 전부터 중국에서는 국내외 평점 사이트를 참고해 도적판 사이트나 중국판 유튜브 비리비리(哔哩哔哩, bilibili)에 관련 콘텐츠를 올리는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해외 평점 사이트에서 추천한 외국 영화나 드라마가 중국에서 다시 유행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에서는 2023년 2월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후 이미 시간이 지난 드라마인 <연애대전>이 중국에서 9위를 차지하며 최근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어른들의 연애 이야기가 흥미롭다는 반응이다.
<023년~2027년 중국 OTT 시장 성장 전망 - 출처: PwC>
한편 2027년 259억 달러 중국 OTT 시장을 전망한 소식이 있어 화제이다. 세계적 회계 컨설팅 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세계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전망 보고서(2023년~2027년)'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2027년까지 중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산업의 수입이 약 4,79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며,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6.1%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전 세계 연평균 성장률(3.5%)보다 높은 수치이다.
또한 중국 과학기술네트워크연합회의 '2023 가구 대형 스크린 백서'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중국 내 스마트 TV 보급률은 85.7%이며, 중국 OTT의 일일 사용자 규모는 약 1억 6,0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내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산업이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도 여전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한국 드라마가 앞으로 어떻게 중국 생태계에 진출할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环球捌卦》 (2023. 3. 28). 2023豆瓣「破9分」韩剧Top10: 《黑暗荣耀》第六, 这部稳坐第一, https://baijiahao.baidu.com/s?id=1761621708308469892
- 《影视娱乐豆子》 (2022. 12. 30). 2022「豆瓣评分最高」韩剧TOP10!《财阀家的小儿子》第十,《禹英禑》第二,冠军9.1分, https://baijiahao.baidu.com/s?id=1753564803362377270
- 《CAAC-STMC》 (2023. 7. 31). 国内快讯 | 预计2027年OTT视频市场收入将达259亿美元, https://zhuanlan.zhihu.com/p/647102295
- PWC (2023) 2023至2027年全球娱乐及媒体行业展望
통신원 정보
성명 : 김근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상해)/상해 통신원]
약력 : 복단대학교 신문학원 매스커뮤니케이션학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