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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을 설레게 하는 한국인 유튜버 컬렌(Cullen)

2024-02-1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ใจฟู'는 '마음'이라는 뜻의 'ใจ'와 '부풀다, 뜨다'는 의미의 'ฟู'가 합쳐진 단어다. '짜이푸'라 읽으며 '마음이 부풀다', '행복하다'는 의미를 지닌 태국어다. 상황에 따라 '설레다', '부끄럽다'는 의미로도 쓰인다.

'ใจฟู'는 동시에 '덤짜이푸(ด้อมใจฟู)'라 불리는 한국인 유튜브 컬렌(Cullen Hateberry)의 팬덤을 지칭하는 말이기도 하다. 컬렌의 유튜브 채널은 태국에서 여행 유튜브를 개척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2024년 1월 30일 기준 구독자 수는 190만 명이 넘는다. 지난 2023년 12월 15일 구독자 100만 명을 달성한 해당 채널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채널에는 주로 컬렌과 정(พี่จอง)이 등장한다. 또는 콘텐츠에 따라 컬렌의 친구가 등장해 함께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컬렌의 본업은 작곡가이자 DJ이며, 정은 사업가다. 두 사람의 귀여운 성격과 외모는 많은 태국인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 컬렌의 유튜브 계정(@Cullen Hateberry) - 출처: 유튜브 계정(@cullen_hateberry) >

컬렌의 유튜브 계정은 여행 채널로 푸껫, 치앙마이와 같은 유명한 관광지부터 송클라, 븡깐처럼 방콕에서 멀고 외국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곳까지 모두 여행한다. 태국에는 방콕을 포함해 총 77개의 주가 있는데, 컬렌과 정은 그중 총 26개의 주를 여행했다. 가장 최근에 올라온 영상은 태국 북서부의 '딱(ตาก)'이라는 주를 여행하는 내용이다. '딱'은 미얀마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주로, 뛰어난 자연경관으로 유명해 폭포나 국립공원을 방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여행 과정에서 태국인들과 태국어로 소통한다. 잘못 사용한 몇 개의 단어들은 밈이 되어 온라인에서 회자되기도 했다. 서툴게라도 태국어를 하려는 모습과 외국인이 태국의 문화를 체험하는 모습은 태국인의 마음을 끌어당기기에 충분했다. 영상의 자막도 태국어로 달려있다. 조회수가 가장 높은 영상은 한 달 전에 올라온 1시간 40분가량의 수판부리 여행기이다. 이 영상에서는 컬렌과 정뿐만 아니라, 주디라는 태국인이 함께 등장한다. 주디는 태국의 시골에서 자란 경험을 활용해 컬렌과 정에게 여러 가지를 알려준다. 주디에게 이끌려 시골 아이들이 할 법한 체험을 하는 영상은 많은 태국인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태국 광고계에서도 이 두 사람을 주목하고 있다. 얼마 전 컬렌과 정은 태국의 유명 배우인 마리오 마우어(Mario Maurer)와 함께 삼성의 광고 모델이 됐다. 지난 1월 17일 삼성 태국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ใจฟูแน่ แค่มี Galaxy S24 Ultra คัลแลนกับพี่จองคอนเฟิร์ม| Samsung'이라는 제목으로 1분 6초 길이의 광고가 공개됐다. 약 2주가 지난 지금 해당 영상의 조회수는 300만 회를 넘어섰다. 광고는 갤럭시 S24 울트라의 AI 통번역 기능을 중심으로 홍보한다. 컬렌과 정이 삼성의 AI 번역 기능을 사용해 카페에서 주문하는 내용을 담았다. 댓글에는 "내가 유일하게 끝까지 본 광고", "정말 귀엽다.", "광고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다." 등과 같은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이들은 지난 1월 28일 시암스퀘어(Siam Square)에서 진행된 라로슈포제(La Roche-Posay)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하기도 했다다. 처음으로 짜이푸팬덤과 함께하는 행사에 이른 아침부터 많은 팬들이 몰렸다는 후문이다.

< 컬렌과 정이 출연한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광고 - 출처: 삼성 태국 유튜브 계정(@samsungmobilethailand) >  

《The standard(더 스탠다드)》는 컬렌과 정이 불러온 새로운 한류에 주목했다. 기존의 배우, 아이돌과는 다른 직업인 한국인 유튜버가 태국인의 마음을 끌어당겼기 때문이다. 이때 이들의 완벽하지 않은 태국어는 마케팅의 관점에서 '멋진 결점'이라고 보았다. 잘못된 태국어의 사용이 오히려 현지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이다. 완벽하고 정확한 태국어는 되려 재미가 없고, 살짝 부족하거나 결함이 보이는 모습이 더 귀엽다는 분석이다. 탐마삿대학교의 한국학센터 파이분 소장은 《The standard》와의 인터뷰에서 "컬렌과 정은 태국에 온 외국인을 대표한다. 이들은 태국인에게 흥미롭지 않은 경험과 일상을 담은 콘텐츠를 공유한다. 그러나 외국인인 이들의 반응이 태국인들에게 귀엽고 재미있게 다가온다."라고 말했다.

영상을 시청해 보면 컬렌과 정은 태국 문화에 거리낌 없이 다가가며 체험한다. 하지만 외국인이기에 태국인에게서 볼 수 없는 자연스럽고 재미있는 반응이 나온다. 이것이 바로 이들 영상의 매력이며, 주시청층이 태국인인 이유다. 무언가를 태국어로 설명할 때 단어를 잘못 사용하거나, 발음을 못하는 것도 흥미로운 요소로 꼽힌다. 한국인 크리에이터 컬렌의 유튜브 채널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팬덤도 빠르게 커지고 있다. 특히 SNS에서 이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컬렌과 정이 방문한 장소를 따라 여행하는 시청자 일부가 또 다른 트렌드를 만들어 내고 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유튜브 계정(@SamsungThailand), https://www.youtube.com/watch?v=aWGKJQYwIow
- 유튜브 계정(@cullen_hateberry), https://www.youtube.com/@cullen_hateberry
- 《The standard》 (2024. 1. 10). ปรากฏการณ์ความปังของ ‘คัลแลน-พี่จอง’ กำลังบอกอะไรสังคมไทย, https://thestandard.co/cullen-hateberry-youtuber/
- 《The standard》 (2024. 1. 16). วิเคราะห์ความฮอต ‘คัลแลนกับพี่จอง’ แห่งช่อง Cullen HateBerry ที่แบรนด์ดังแย่งตัว แม้ค่าตัวหลักล้านแต่คุ้มค่าแน่! ชี้ได้ทั้ง Prosperity และ Engagement, https://thestandard.co/cullen-hateberry-channels-popularity/
- 《Channel 8》 (2024. 1. 29). สยามแตก! 'คัลแลนพี่จอง' ด้อมใจฟูเวอร์, https://www.youtube.com/watch?v=HESweygYjFw
- 《Thai PBS》 (2023. 12. 27). 'อปป้า' เที่ยวไทย ขวัญใจด้อมใจฟู 'คัลแลน-พี่จอง', https://thaipbs.or.th/news/content/335356

	

통신원 정보

성명 : 이수화[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태국/방콕 통신원]
약력 : 시나카린위롯대학교 태국어과 석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