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영화화된 강풀 작가의 웹툰 <조명가게>에 대한 현지 반응

2024-04-05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2023년 연말부터 지금까지 강풀 작가의 웹툰 < 조명가게 >를 영화화한 < 조명상점(照明商店) >에 대한 중국 SNS 반응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깊은 골목 조명상점에 불이 켜지고, 상점은 손님들의 발길로 끊이지 않는다. 간호사 쉬옌(배우 장뤄난)과 남자친구 정만(배우 바이위판)은 상점 근처 아파트로 이사를 간다. 쉬옌은 상점 안에 모인 손님들이 각자 말할 수 없는 비밀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강풀 작가의 웹툰 < 조명가게 >는 디즈니플러스 드라마로도 제작 중이며 올해 공개될 예정이다. 이보다 1년 더 일찍 중국에서 영화화된 것이다. < 조명상점 >은 현재 중국 OTT 아이치이(爱奇艺)에서 평점 9.5점(10점 만점) 9위의 성적으로 좋은 반응을 얻는 중이다. 게다가 유명 중국 남자 배우인 쩡카이(郑恺)가 출연하면서 SNS에서는 '#郑恺解说(쩡카이해설)'이라는 해시태그로 해당 배역의 행동 및 연출에 대한 해석과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좋은 평점을 남긴 한 네티즌은 "이전에 강풀의 원작 웹툰을 본 적이 있는데, 그는 종종 기이하고 어두운 설정 속에서 현실적이고 따뜻한 감정을 세밀하게 관찰해 우리들의 가슴을 찔러 왔다. 이 영화의 볼거리는 여기서 비롯됐다."라고 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강풀의 웹툰을 본 적 없었고 영화에 대한 평도 호불호가 갈려 보지 않으려고 했지만, 이 영화는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하는 내용이었다. 어렵게 생각하면 어렵고 쉽게 생각하면 쉬운 영화다. 난 그냥 쉽게 눈물을 흘리고 나왔다."라며 전반적인 줄거리에 대해 호평했다. 

하지만 중국의 대표적인 평점 사이트 도우반(豆瓣)에서 영화 < 조명상점 >은 평점 6.5점(10점 만점)을 기록했다(3월 7일 기준). 이렇게 평점 차이가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 웹툰 < 조명가게 >는 2017년 중국 웹툰 플랫폼인 포도 만화(PODO漫画)에서 중국어 번역판으로 독점 연재된 바 있다. 리뷰를 살펴보니 개봉 초기 아이치이로 영화를 관람한 경우 영화화 여부나 원작 웹툰에 대해 알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반대로 최근 도우반에 평점을 매긴 네티즌들은 강풀 작가의 웹툰 원작을 먼저 보고 영화를 관람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 영화 '조명상점' 포스터 - 출처: 아이치이(爱奇艺) 홈페이지 >

문화 분야의 짧은 기사나 각종 포털 사이트에 올라온 글의 대부분은 작품성과 감독에 대한 평론이다. 먼저 중국 포털 사이트 《소후닷컴(搜狐)》에서는 '< 조명상점 > 줄거리 대폭 수정, 모든 줄거리는 억지 감동으로 연결... 원작 작가 강풀은 화가 나다 못해 피 토할 듯'이라는 다소 직설적인 제목의 글을 찾아볼 수 있다. 해당 글은 "미스터리 장르로 인간의 감정을 다루는 원작에서 감성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크게 변형됐다."며 큰 수정에 대해 실망감을 표했다. 특히 인물 관계의 변형, 귀신에 대한 문화적 차이, 그리고 중국 영화 특유의 설정과 소재에 대해 분석했다. 이어 "영화는 원작 웹툰에는 없던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고 캐릭터의 동기와 역할에 변화를 줬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또한 조작적인 줄거리 서사를 통해 감정적인 반응을 끌어내려는 영화의 시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스토리텔링에 대한 감독의 접근 방식을 비판하며 특히 "남성 캐릭터의 부정적인 묘사와 진정한 긴장감의 요소나 공포보다는 통속극적인 요소를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에 더해 도우반에 리뷰를 남긴 한 네티즌은 "귀신도 없고 한도 없는 강풀의 사랑과 한이 담긴 < 조명가게 >가 공익광고 모음집으로 탈바꿈됐다."라는 내용으로 "귀신과 한을 집중 조명하지 않고 하나의 장치로 귀신 이야기를 풀어가다 보니 서사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았다."며 개탄하기도 했다. 

< 조명상점 >의 높은 평점과는 달리 중국 시청자들의 호불호는 극명하게 갈린 것으로 보인다. 최근 < 조명가게 >가 한국에서 드라마로 제작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만화적 요소가 많이 들어간 강풀 웹툰을 한국은 드라마로 어떻게 풀어낼까 궁금해하는 분위기다. 2023년 강풀의 웹툰 < 무빙 >을 원작으로 한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가 중국에서도 인기를 끈 것을 감안한다면 올해 공개될 한국 드라마 < 조명가게 >도 기대해 볼 만하다는 의견이 많다. 한국 드라마 < 조명가게 >가 공개되기 전까지 중국판 < 조명상점 >이 아이치이에서 꾸준히 톱 10 순위를 유지할 수 있을까?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도우반(豆瓣) 홈페이지, https://movie.douban.com/review/15610072/
- 아이치이(爱奇艺) 홈페이지, https://www.iqiyi.com/v_l0pbqi37a0.html
- 《搜狐网》 (2023. 12. 18). 《照明商店》剧情大魔改, 满套路只为催泪, 原著姜草气到吐血, https://m.sohu.com/a/742898497_121829038?_trans_=010004_pcwzy
- 《百家号》(2023. 12. 1). 《照明商店》是韩漫改编的吗? 许念是活着还是死了, https://baijiahao.baidu.com/s?id=1783990744966434311&wfr=spider&for=pc&searchword=%E7%85%A7%E6%98%8E%E5%95%86%E5%BA%97%E5%8E%9F%E8%91%97%E6%BC%AB%E7%94%BB

	

통신원 정보

성명 : 김근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상해)/상해 통신원]
약력 : 복단대학교 신문학원 매스커뮤니케이션학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