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언론분석] 특유의 매력으로 베트남을 사로잡은 영화 <파묘>

2024-06-12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엑슈마: 뀌앗 모 중마(EXHUMA: QUẬT MỘ TRÙNG MA)', 한국에서 역대급 흥행을 거두고 있는 영화 < 파묘 >의 또 다른 이름이다. < 파묘 >는 '악마의 무덤을 파헤치다'라는 뜻의 '엑슈마: 뀌앗 모 중마'로 2024년 3월 15일 베트남 극장에 첫 선을 보였다. 상영 초기부터 600억VND(약 32억 원)를 벌어들이며 많은 현지 관객을 끌어모았고, 영화 특유의 매력을 발산하며 결국 베트남 박스오피스에 인상적인 기록을 남긴다. 3월 18일 기준 누적관객수 67만 6,884명, 1만 1,123회 상영으로 베트남에서 개봉한 한국 영화로서 최고 개봉 수익(654억VND 이상)을 달성했다. 이후에는 최단기간(개봉 7일 만에) 박스오피스 1,000억을 돌파한 한국 영화로 등극했다. 배급사 쇼박스에 의하면 < 파묘 >는 3월 31일까지 베트남에서 223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에서 개봉 7일 만에 300만을 돌파한 영화 '파묘' - 출처: (주)쇼박스, (주)파인타운 프로덕션 >

< 파묘 >가 전체적인 스토리는 물론 설정부터 소품까지 영화 전반에 걸쳐 한국 특유의 문화와 역사적 코드를 깔아 놓았음에도 왜 베트남에서 이토록 인기가 많은 것일까? 또한 인기가 많음을 넘어 왜 지속적으로 신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것일까? 사실 몇몇 베트남 관객들은 무서운 장면으로 가득 찬 공포영화 이상의 요소를 담은 < 파묘 >는 이해하기 어려운 영화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영화 관계자들은 한 나라의 고유한 문화를 담고 있는 영화 < 파묘 >가 한국 베트남 동시 흥행에 성공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라며 의아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다년간 베트남 영화시장을 관찰한 전문가 퐁 비엣(Phong Viet) 씨는 "영화 < 파묘 >의 성공 요인은 완벽하진 않지만 독특한 매력을 자랑하는 주제와 흥미로운 볼거리에 있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적극적인 홍보 및 캠페인과 관객을 사로잡는 인상적인 콘텐츠의 조화가 베트남의 많은 관객을 사로잡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퐁 비엣 씨는 "현재 영화를 둘러싼 여러 의견이 있지만 어느 관점에서 보든 여전히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한다."고 호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