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4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목차
-
1. 서론
-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2. 연구 범위 및 방법
-
2. 게임산업 노동환경 현황 및 주요 이슈
- 2.1. 게임산업 및 종사자 현황
- 2.2. 게임산업 노동환경 관련 이슈 및 쟁점
- 2.3. 게임산업 노동이슈 도출을 위한 사업체 FGI
- 2.4. 시사점 및 실태조사 방향성
-
3.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개요
- 3.1. 조사 및 표본 설계
- 3.2. 조사 내용
- 3.3. 실사 및 자료 수집
-
4.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분석
- 4.1. 종사자 현황
- 4.2. 고용현황 및 근로조건
- 4.3. 근로시간
- 4.4. 근로환경 및 조직문화
- 4.5. 일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 4.6. 게임산업 노동환경 관련 인식과 전망
- 4.7. 노동환경 개선방향 및 정책 건의사항
-
5.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비교분석(2022~2024)
- 5.1. 고용과 근무조건 및 처우
- 5.2. 노동시간과 근무 방식
- 5.3. 교육훈련 현황
- 5.4. 일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가능성
- 5.5. 게임 업계 조직문화에 대한 진단
- 5.6. 게임 업계 노동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
- 5.7.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비교분석(2022~2024) 결과 종합
-
6. 시사점 및 정책 제언
- 6.1. 주요 연구결과 해석 및 시사점
- 6.2. 정책 제언
개요
- - 국내 게임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2019년 국내 게임시장의 매출은 15조 5,750억 원이었으나, 3년 후인 2022년에는 22조 2,149억 원에 달하며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