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24 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

2025-03-07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k content(로고) | 2024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 | kocca24-49 | 2024 | 표지 이미지
  • 2024 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

    목차

    • 1. 조사 개요
      • 1.1. 조사 설계
      • 1.2. 조사 내용
      • 1.3. 표본 설계
      • 1.4. 응답률 및 응답자 현황
    • 2.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 2.1. 청소년의 게임행동유형
      • 2.2. 청소년의 게임 이용 특성
      • 2.3. 청소년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 2.4. 청소년의 연도별 게임행동유형
      • 2.5. 청소년 추가 분석 결과
    • 3. 아동(보호자 응답) 실태조사 결과
      • 3.1. 아동(보호자 응답)의 게임행동유형
      • 3.2. 아동(보호자 응답)의 게임 이용 특성
      • 3.3. 아동(보호자 응답)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 3.4. 아동(보호자 응답)의 연도별 게임행동유형
    • 4. 아동(학생 응답) 실태조사 결과
      • 4.1. 아동(학생 응답)의 게임행동유형
      • 4.2. 아동(학생 응답)의 게임 이용 특성
      • 4.3. 아동(학생 응답)의 연도별 게임행동유형
    • 5. 요약 및 제언
      • 5.1. 요약
      • 5.2. 제언

    개요

    • 최근 아동·청소년들에게 게임은 매우 중요한 또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이는 스마트 기기의 보급이 전연령대에 확산됨에 따라 아동·청소년들이 게임을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국내 게임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여가 생활은 물론이거니와 교육, 의료 등의 특수 목적을 위해서도 게임이 많이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2024년 게임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10~65세 일반인 중 59.9%가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중 10대는 81.4%가 게임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게임이용자 중에서는 특히 모바일 게임을 93.3%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이처럼 게임 이용이 늘어나는 가운데, 게임 이용을 게임리터러시와 게임이용문제의 관점에서 다각도로 살펴보고, 특히 게임활용력과 게임조절력을 살펴봐야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정여주 외, 2021; 정여주 외, 2022).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