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6일 넷플릭스의 글로벌 히트작 <오징어 게임> 시즌 2가 공개된 후 싱가포르 푸마(PUMA)가 <오징어 게임>과 협업해 출시한 라이프스타일 컬렉션이 눈길을 끌고 있다. 싱가포르 푸마는 <오징어 게임>의 상징적인 이미지와 디자인을 활용한 스니커즈, 의류,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였다. 이번 컬렉션은 전 세계적으로 전개되는데 싱가포르에서는 12월 12일부터 일부 제품 판매가 시작됐다. 2개월이 지난 현시점까지도 매장에서 해당 컬렉션을 메인으로 홍보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싱가포르 푸마 매장에서 판매 중인 제품들 - 출처: 싱가포르 푸마 홈페이지>
< 싱가포르 푸마 매장에서 홍보 중인 '오징어 게임' 협업 제품 - 출처: 통신원 촬영 >
푸마 X 오징어 게임 컬렉션은 드라마 속 상징적인 요소들을 현대적인 스트리트웨어 스타일로 재해석한 것이 특징으로 한다. 주요 제품은 다음과 같다. 스니커즈에는 푸마의 신발 대표 디자인에 <오징어 게임>의 색상과 숫자, 기호 등 독창적인 스타일을 적용했다. 의류에는 극 중 등장하는 트레이닝복과 가디건에서 영감받아 제작된 후디, 티셔츠, 조거 팬츠 등이 포함된다. 액세서리는 게임 참가자 번호와 오징어 게임의 상징적인 도형(○, △, □)이 새겨진 캡 모자, 양말 등이 출시됐다. 넷플릭스는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오징어 게임> 시즌 2 관련 라이프스타일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푸마 외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이 진행 중이며 의류, 액세서리, 생활용품 등 여러 카테고리에서 관련 제품이 출시됐다.
< 입구에서 메인으로 홍보 중인 '오징어 게임' - 출처: 통신원 촬영 >
싱가포르에서는 <오징어 게임> 관련 제품들이 빠르게 인기를 끌며 현지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넷플릭스는 공식 발표를 통해 전 세계 팬들이 <오징어 게임>의 세계관을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커피 머신에 이어 이번에는 패션 브랜드인 푸마와의 협업을 선보여 <오징어 게임>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현대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제품에 접목시키려는 의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같은 협업은 단순한 드라마 마케팅을 넘어 K-콘텐츠가 글로벌 브랜드와 협력하며 문화적 확장을 이루고 있음을 보여줬다. <오징어 게임>이 단순한 드라마가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들이 주목하는 하나의 문화적 현상으로 자리 잡았음을 시사하는 사례다. 또한 K-콘텐츠가 라이프스타일 및 패션 분야에도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다시 한번 방증했다. 푸마 외 랄프 로렌(Ralph Lauren)과 같은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들도 K-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 같은 콘텐츠와 패션 또는 생활용품과의 협업이 지속적으로 성공적인 반응을 얻는다면 앞으로도 K-콘텐츠 기반의 글로벌 브랜드 협업 사례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도 <오징어 게임>을 비롯한 한국 콘텐츠가 패션, 라이프스타일, IT 등 다양한 소비재산업과 결합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선사하길 기대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싱가포르 푸마 홈페이지, https://sg.puma.com/sg/en/collections/lifestyle/puma-x-squid-game - 《The Straits Times》 (2024. 12. 12). https://www.straitstimes.com/life/style/style-news-puma-x-squid-game-collection-ralph-lauren-fragrances-beach-club-pop-up
성명 : 신보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싱가포르/싱가포르 통신원] 약력 : 노보진(NovogeneAIT Genomics Singapore Pte.Ltd.)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