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레즈비언 연애 리얼리티 <너의 연애> 관련 대만 반응

2025-05-28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동성연애를 다룬 한국 최초 리얼리티 <남의 연애>가 인기를 끈 후 레즈비언을 대상으로 한 연애 리얼리티 <너의 연애>가 공개됐다. <너의 연애>는 7명의 레즈비언이 제주도에 모여 일주일간 공동생활을 하며 만남을 갖는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한국에서는 존재하지 않던 형태의 예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너의 연애>는 한국 네티즌들의 큰 주목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너의 연애>가 공개된 후 대만에서도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을 찾아볼 수 있으며 관련 언론 기사 또한 꾸준히 보도되고 있다. 

대만 잡지인 《Marie claire(마리 끌레르)》는 지난 4월 30일 <너의 연애>에 대해 소개하는 기사를 실었다. 《Marie claire》는 <너의 연애>에 대해 "LGBTQ+ 예능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고 보도했다. <너의 연애>의 해외 공개명은 'ToGetHer'이다. 《Marie claire》는 해당 명칭에 대해 "'함께'라는 뜻 이외에도 '그녀를 얻다'라는 표현이 숨겨져 있어 각 참가자가 서로를 탐색하는 동시에 용기 있게 연인을 찾는 모습을 상징한다."고 보도했다. 또한 《Marie claire》는 <너의 연애> 출연자를 상세하게 소개했다. 각 참가자의 이름을 언급한 해당 기사는 "방송 시작 전부터 참가자들의 높은 외모 수준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으며 네티즌들은 참가자들에 대해 "모두가 화보 촬영 중인 것 같다."라고 언급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해당 기사는 각 출연자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기사 본문에 포함하기도 했다.
연애 리얼리티 '너의 연애' 포스터 – 출처: 웨이브(Wavve)

< 연애 리얼리티 '너의 연애' 포스터 – 출처: 웨이브(Wavve) >

《BEAUTY美人圈(뷰티미인권)》 또한 4월 29일 <너의 연애>에 대해 보도했다. "최근 몇 년간 연애 리얼리티 붐이 불면서 한국에서는 <솔로지옥>, <하트시그널>, 그리고 수많은 시청자를 울린 <환승연애>까지 다양한 소재의 연애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의 취향을 만족시킨 가운데 이번에는 완전히 새로운 작품인 한국 최초 레즈비언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너의 연애>가 공개됐다."면서 "외모로 화제를 모은 7명의 멤버들이 제주도에서 동거하며 봄날의 러브스토리를 펼친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기존에 방영된 <남의 연애>의 경우 종영 이후 출연진들의 행보까지 큰 주목을 받았는데 한국 최초로 레즈비언을 전면에 내세운 연애 리얼리티 <너의 연애> 또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지에 대해 궁금해했다.

또한 《BEAUTY美人圈》은 <너의 연애>가 제주도에서 촬영된 작품임을 강조하며 "출연진들이 바다, 해변, 카페, 숲 등을 오가며 마치 휴양지를 연상케하는 로맨틱한 공간에서 시간을 보냈다. 여기에 자연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분위기가 더해져 누구라도 마음이 설렐 수밖에 없는 연출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출연진을 둘러싼 최근 논란 또한 함께 보도했다. "출연자 한 명이 과거 선정적인 방송을 했다는 주장과 함께 실제로 동성애자가 아니라는 의혹이 제기되며 프로그램의 진정성에 의문이 생겼다. 한국 커뮤니티에서는 비판이 이어지며 다른 출연자들까지 피해를 입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대만에서 LGBTQ+ 관련 콘텐츠는 대만 전체 미디어 시장에서 작지 않은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LGBTQ+, BL(Boys Love) 콘텐츠를 제작하는 대만 기업 포티코미디어는 아시아 최초의 LGBTQ+ 전문 플랫폼 가가울랄라(GagaOOLala)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LGBTQ+ 콘텐츠가 큰 관심을 받는 대만에서 한국이 새롭게 선보인 LGBTQ+ 연애 프로그램인 <너의 연애>가 공개와 동시에 현지 언론의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 흥미롭다. 프로그램이 막 시작된 만큼 <너의 연애>를 둘러싼 대만 시청자들의 관심은 아직 소소한 수준이지만 향후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이들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질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너의 연애> 출연자의 과거 행적 관련 논란이 거세지면서 대만 시청자들에게도 관련 정보가 현지 커뮤니티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있다. 그 가운데 대만 시청자들이 시청을 이어갈지, 그 여부가 <너의 연애>의 대만 내 흥행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Marie claire》(2025. 4. 30).  韓國女同戀綜《ToGetHer》出演者IG!7位女孩高顏值討論度破表,線上看資訊 https://tw.news.yahoo.com/%E9%9F%93%E5%9C%8B%E5%A5%B3%E5%90%8C%E6%88%80%E7%B6%9C-together-%E5%87%BA%E6%BC%94%E8%80%85ig-7%E4%BD%8D%E5%A5%B3%E5%AD%A9%E9%AB%98%E9%A1%8F%E5%80%BC%E8%A8%8E%E8%AB%96%E5%BA%A6%E7%A0%B4%E8%A1%A8-%E7%B7%9A%E4%B8%8A%E7%9C%8B%E8%B3%87%E8%A8%8A-055705484.html
- 《BEAUTY美人圈》(2025. 4. 29). 《你的戀愛》必追亮點&成員介紹:韓國ㄴ首部女同戀綜,濟州島共譜春日戀曲!, https://www.beauty321.com/post/67411

통신원 정보

성명 : 박소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대만/타이베이 통신원]
약력 : 국립정치대학교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