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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맞이하는 지형 변화

2025-09-09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기존에 대만에서 인기를 얻던 코스메틱 브랜드보다 비교적 작은 규모의 한국 브랜드들이 유의미한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그간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대기업 중심이던 대만 내 K‑뷰티 시장은 최근 신생 코스메틱 브랜드들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며 그 구조가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마케팅 기반의 소규모 브랜드까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며 지형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한국의 다양한 코스메틱 브랜드의 홍보 활동이 대만에서 적극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메이크업 브랜드 퓌(fwee)는 대만 타이베이 난시 지역에서 7월 25일에서 8월 14일까지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다. 해당 팝업스토어는 원래 8월 1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대만 고객들의 적극적인 반응에 4일간 연장되면서 8월 14일 마무리됐다. 퓌의 이번 난시 팝업스토어에서는 대표 제품인 립, 치크 아이템 외에도 대만에서 최초로 판매되는 하이라이터를 만나볼 수 있었다. 또한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구매한 제품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소지하고 있는 퓌의 제품을 가져가면 케이스를 꾸밀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어 현장을 방문한 현지 소비자 여럿을 만나볼 수 있었다. 이 같은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퓌는 현지에서 매장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오는 8월 29일에는 대만 남부 타이난에 위치한 신광 미츠코시(新光三越) 백화점에 공식 매장을 열 예정이다. 케이팝 스타를 모델로 기용한 브랜드는 아니지만 대기업 브랜드에 못지않은 큰 반응을 얻는 모습에 눈길이 간다. 

현지 언론의 반응도 눈에 띈다. 《JUKSY(지에싱)》은 지난 7월 29일 대만 온라인 커뮤니티인 디카(Dcard)와 PTT를 중심으로 젊은 소비자들에게 인기 많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에 대해 보도했다. 해당 기사는 퓌를 비롯해 브레이(BRAYE), 힌스(hince), 에이오유(AOU), 라카(Laka), 킬릿(killit) 등의 브랜드를 소개했다. 대만에 이미 진출한 브랜드에 대해서는 구매 가능한 경로도 함께 소개했다. "그동안 한국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던 인기 화장품 브랜드가 대만에 속속들이 진출하면서 현지 소비자도 직접 신제품을 접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8월 21일에는 《Dream & Hunter(드림앤헌터)》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소개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왓슨스(Watsons)가 한국 드러그스토어 랭킹 상위권을 차지했던 인기 제품을 대거 들여오면서 이제 대만에서도 K-뷰티의 감각적인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며 시작한 해당 기사는 왓슨스의 행사를 소개하는 동시에 몇 가지 추천 아이템을 언급했다. 브레이의 립슬릭(滑蓋光透特潤唇頰盤), 무지개맨션(MUZIGAE MANSION)의 오브제 블러쉬(透明顏料罐光澤液體腮紅露) 등이 그에 해당한다.
퓌(fwee)의 타이베이 매장

< 퓌(fwee)의 타이베이 매장 - 출처: 통신원 촬영 >

대만에서 판매되는 K-뷰티 제품은 한국에서보다는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현지 언론이 추천한 제품 대상으로 가격을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실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레이의 립슬릭 제품의 한국 정가는 2만 4,000원인데, 현재(8월 23일)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20% 할인된 가격인 1만 9,2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반면 대만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650NTD(약 2만 9,633원)로 한국과 비교할 때 훨씬 높은 가격에 판매된다. 무지개맨션의 오브제 블러쉬 또한 한국 정가는 1만 7,000원이지만 대만에서는 520NTD(약 2만 3,706원)에 판매되고 있다. 한국보다 상대적으로 고가에 판매되고 있음에도 대만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현지 온라인 커뮤니티 및 소셜미디어에서의 반응도 풍부하다. 대만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PTT의 메이크업 게시판에서는 대기업 제품이 아닌 한국 화장품에 대한 네티즌들의 논의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만 네티즌들은 포니이펙트(PONY EFFECT)와 같은 한국 화장품의 후기를 공유하며 의견을 나누고 있는 모습이다. 

이처럼 대만에서 기존에 인기를 끌었던 대형 코스메틱 브랜드 외에도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코스메틱 브랜드들이 메이크업 제품을 위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 가운데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스킨케어 제품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JUKSY》 (2025. 7. 29). 2025 韓國必買彩妝品牌進軍台灣:BRAYE、Fwee、hince、killit ⋯Dcard、PTT 推薦商品、色號一次看!, https://www.juksy.com/article/135743
- 《Dream & Hunter》 (2025. 8. 21). 屈臣氏獨家引進!韓國藥妝店霸榜話題美妝髮品,BRAYE、rom&nd、MUZIGAE MANSION…K-Beauty質感風潮席捲2025, https://dream.bhuntr.com/article/watsons-k-beauty
- 인스타그램 계정(@fwee_makeup_tw), https://braye.co.kr/product/%EB%A6%BD%EC%8A%AC%EB%A6%AD-12%EC%A2%85/54/category/29/display/1/
https://www.oliveyoung.co.kr/store/goods/getGoodsDetail.do?goodsNo=A000000227473&dispCatNo=9000002&trackingCd=BrandA004311_PROD&t_page=%EB%B8%8C%EB%9E%9C%EB%93%9C%EA%B4%80&t_click=%EC%A0%84%EC%B2%B4%EC%83%81%ED%92%88_%EC%A0%84%EC%B2%B4_%EC%83%81%ED%92%88%EC%83%81%EC%84%B8&t_number=4
- 대만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PTT, https://www.pttweb.cc/bbs/MakeUp

통신원 정보

성명 : 박소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대만/타이베이 통신원]
약력 : 국립정치대학교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