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하정우의 '하감자'가 타이베이에 팝업스토어로 등장했다. 지난 5월 1일에서 7일까지 한국에서 한차례 팝업스토어를 진행한 '하감자'는 8월 6일부터 19일까지 대만 타이베이의 신의구에 위치한 케이몬스터 브리즈(K-MONSTAR BREEZE) 난산점에서 팝업스토어 '하감자 수퍼마켙(河正宇 馬鈴薯周邊快閃店)'을 진행했다.
< 타이베이를 찾은 '하감자' 캐릭터 - 출처: 통신원 촬영 >
한국 언론에 따르면 '하감자'는 하정우의 얼굴과 실제 감자 사진을 합쳐 팬들이 만든 캐릭터다. 그간 하정우는 해당 캐릭터를 이용한 릴스를 직접 올리기도 하는 등 '하감자'를 대중과 소통하는 매개체로 활용해왔고 이러한 소통은 팝업스토어 오픈으로 이어지게 됐다. 팝업스토어 '하감자 수퍼마켙'에서는 '하감자'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 타이베이 '하감자 수퍼마켙' 현장 - 출처: 통신원 촬영 >
이번 팝업스토어 '하감자 수퍼마켙'은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단순 굿즈 판매가 아니라 '슈퍼마켓' 콘셉트를 빌려온 체험형 공간으로 꾸며졌다. 팝업스토어 현장은 입구부터 매장 내부까지 독특한 디자인의 '하감자' 캐릭터로 가득했다. 한국 마트의 진열대를 연상시키는 매대가 준비됐고 감자 봉지를 떠올리게 하는 포장지와 라이프스타일 소품이 다양하게 배치됐다. 굿즈 가격은 기존에 대만에서 진행됐던 다른 한국 연예인들의 팝업스토어와 대동소이했다. '하감자' 캐릭터가 그려진 마우스패드와 리유저블백이 280NTD(1만 2,756원)에, 마스킹 테이프가 340NTD(1만 5,490원)에 판매됐다. 다른 상품들의 가격 또한 케이팝 아이돌 팝업스토어에서 판매되는 가격과 유사한 수준이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구매 금액별 혜택을 준비했는데 1,000NTD(한화 4만 5,560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한정판 '하감자' L자파일을 증정했다.
< 1,000NTD 이상 구매시 제공되는 '하감자' L자파일 - 출처: 스레드 계정(@kmonstar.kr) >
'하감자'의 이번 팝업스토어는 평소 유명 한국 드라마나 케이팝 아이돌의 팝업스토어가 진행되던 장소에서 열려 자연스레 방문 인원이 비교됐다. 통신원이 '하감자' 팝업스토어에 잠시 머물며 관찰해 보니 기존에 케이팝 아이돌 관련 팝업스토어가 진행될 때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인원이 현장을 찾은 듯하기도 했다. 그러나 평일임에도 '하감자 수퍼마켙'을 찾는 대만인 방문객을 여럿 확인할 수 있었다. 매년 많은 케이팝 스타가 자신의 캐릭터를 바탕으로 대만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지만 그중에서도 하정우의 '하감자' 팝업스토어는 차별성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케이팝 아이돌은 귀엽게 그려진 캐릭터를 만들고 해당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를 판매하는 것에 비해 '하감자' 캐릭터는 감자에 하정우 얼굴이 박혀있어 다소 그로테스크한 느낌까지 선사하기 때문이다. 기존의 연예인 캐릭터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호감을 가지기 어려운 모양새임에도 '하감자'가 대만인 팬들에게 반응을 얻어 현지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게 된 상황이 대단히 흥미롭다. 하정우는 그동안 대만에서 여러 층위의 인지도를 쌓아왔다. 그의 저서 『걷는 사람, 하정우』가 대만에서 번역 출간됐고, 영화 <추격자>, <범죄와의 전쟁>, <암살> 등이 꾸준히 대만에서 상영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OTT를 통해 하정우의 영화에 대한 대만 내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기존보다 높은 인지도를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출판, 영화, 방송을 넘나들며 대만 대중을 만나온 하정우는 이번 '하감자' 팝업스토어를 통해 영화에서의 모습과는 다소 다른 결로 대만을 찾게 됐다. 한편 '하감자' 팝업스토어에 대한 대만 하정우 팬들의 반응은 뜨겁다. 타이베이 '하감자 수퍼마켙' 소식이 공개되자 대만 팬덤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8월 초 주최 측 인스타그램 계정에 하정우의 '하감자' 팝업스토어에 대한 게시물이 올라오자 2,000개 후반대의 좋아요를 기록하며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팬들은 "드디어 대만에 왔다.", "세상에나!(팝업스토어를 열어줘서) 너무 고마워요."와 같은 댓글을 달며 대만 팝업스토어 개최에 환호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스레드 계정(@kmonstar.kr), https://www.threads.com/@kmonstar.kr/post/DMy_BcfPILJ/hagamja-super-market-pop-up-store-in-taipei-%E6%B2%B3%E6%AD%A3%E5%AE%87%E5%8C%96%E8%BA%AB%E9%A6%AC%E9%88%B4%E8%96%AF%E6%9C%80%E6%9C%89%E8%B6%A3%E7%9A%84%E5%BF%AB%E9%96%83%E5%BA%97-%E7%99%BB%E5%A0%B4-date250806-wed-11 - 《헤럴드 POP》 (2025. 5. 1). 하정우, ‘하감자’ 팝업스토어 개최..유쾌함 가득(공식), https://www.heraldpop.com/article/10478588?ref=naver - 인스타그램 계정(@kmonstar.kr), https://www.instagram.com/kmonstar.kr/
성명 : 박소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대만/타이베이 통신원] 약력 : 국립정치대학교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