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의 미디어 다양성 정도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미디어 다양성 측정 구조(지표)를 제시하고 조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자료는 국내 방송산업의 미디어다양성 현황을 진단하고 미디어다양성 정책의 실효성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조사는 1월~12월간 KISDI 연구진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세부적으로 플랫폼 내 채널 구성 다양성, 프로그램내 사회문화적 등장인물 다양성 등 플랫폼(1개), 채널(2개), 프로그램(2개)에서 19개 지표를 조사하였다.
요 약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구성
Ⅱ. 이론적 논의와 해외 사례
1. 재현 다양성의 중요성
2. 다양성 조사 관련 해외 사례
Ⅲ. 미디어 다양성 조사의 구조
1. 2017년 미디어다양성 조사 항목
2. 조사 항목 세부내용
Ⅳ. 플랫폼 및 채널 다양성 조사 결과
1. 플랫폼 영역
2. 채널 영역
Ⅴ. 프로그램 다양성 조사 결과
1. 상반기 프로그램
2. 하반기 프로그램
3. 시청자 인식조사
Ⅵ. 결 론
1. 결론
2. 시사점
Ⅶ. 부 록
별첨 1. 제작주체별 제작 프로그램
별첨 2. 코딩 지침서
별첨 3. TV프로그램 다양성 인식도 조사 설문지
별첨 4. 국제 컨퍼런스 녹취록 Ⅷ. 참고문헌
본 연구는 국내의 미디어 다양성 정도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미디어 다양성 측정 구조(지표)를 제시하고 조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자료는 국내 방송산업의 미디어다양성 현황을 진단하고 미디어다양성 정책의 실효성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조사는 1월~12월간 KISDI 연구진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세부적으로 플랫폼 내 채널 구성 다양성, 프로그램내 사회문화적 등장인물 다양성 등 플랫폼(1개), 채널(2개), 프로그램(2개)에서 19개 지표를 조사하였다.
요 약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구성
Ⅱ. 이론적 논의와 해외 사례
1. 재현 다양성의 중요성
2. 다양성 조사 관련 해외 사례
Ⅲ. 미디어 다양성 조사의 구조
1. 2017년 미디어다양성 조사 항목
2. 조사 항목 세부내용
Ⅳ. 플랫폼 및 채널 다양성 조사 결과
1. 플랫폼 영역
2. 채널 영역
Ⅴ. 프로그램 다양성 조사 결과
1. 상반기 프로그램
2. 하반기 프로그램
3. 시청자 인식조사
Ⅵ. 결 론
1. 결론
2. 시사점
Ⅶ. 부 록
별첨 1. 제작주체별 제작 프로그램
별첨 2. 코딩 지침서
별첨 3. TV프로그램 다양성 인식도 조사 설문지
별첨 4. 국제 컨퍼런스 녹취록
Ⅷ.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