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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방안 연구

2018-10-25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주요내용

정책-07.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방안 연구_1.jpg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OECD회원국에 있어 중소기업은 전체 기업의 약 99%를 차지하는

기업의 주요형태로 일자리의 약 70% 그리고 부가가치의 약 65%를

창출하고 있으며(OECD, 2014), 이러한 특성에 기초하여 최근의 많

은 연구들이 중소기업의 관점에서 경제성장 및 혁신, 고품질의 일자

리 창출 등과 관련한 주제로 수행되고 있음

○ 우리의 관광사업체는 매출액 10억원 미만 기업과 종사자 수 10명

미만 기업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등 중소기업 중심의 구조를 지

니고 있음에 따라 중소기업에 기반한 산업정책과 높은 연계를 가져

야 할 부문임

○ 중소기업의 경우 낮은 진입장벽, 다수의 경쟁자, 낮은 협상력으로 안

정적 수익성을 확보하기 어렵고, 조직 생존주기의 초기단계이서 폐

업률이 높아 대기업 위주의 시장 환경에서의 자생력 확보가 해결해

야하는 과제로 제기되어 왔음

○ 그간의 관광정책은 주로 수요기반 확충 차원에서 접근되어 왔으며,

관광산업부문에 대한 정책은 그 비중이 낮은 한편, 창업지원과 관광

진흥개발기금을 통한 융자지원에 머물고 있는 실정임

○ 따라서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지원정책 고도화가 필요하며 더불어

창업에 집중되어 왔던 관광산업의 지원체계를 기업의 규모, 업종,

생애주기 등의 특성에 따라 특화된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정책지원

의 효과를 향상시켜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이에 본 연구는 관광산업 내 기업의 특성을 분석하고, 유형구분에

기초한 규모별 · 성장단계별로 구분된 업종별 기업군의 경영애로사

항을 확인하고, 관광산업내 사업체의 특성을 반영한 산업지원정책을

발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

 

2.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2장 산업지원정책 검토 및 사례 분석

제1절 산업 정책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2절 기업의 규모별·성장단계별 지원정책

제3절 국내·외 관광산업 지원정책 사례분석

 

제3장 기업규모별ㆍ성장단계별 관광사업체 현황

제1절 관광사업체 현황

제2절 기업규모별 관광사업 현황

제3절 성장단계별 관광사업 현황

 

제4장 관광사업체 성장요인 실증분석

제1절 분석 방법 및 자료 구성

제2절 분석 결과

 

제5장 관광사업체 및 관광벤처기업 실태조사

제1절 관광사업체 성장단계 및 경영애로 조사

제2절 관광벤처기업 실태조사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제6장 관광산업 지원체계 구축방안

제1절 관광산업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기본방향

제2절 부문별 관광산업 지원 과제

 

제7장 연구결과 종합 및 정책제언

제1절 연구결과 종합

제2절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