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중국 인디음악 연구보고

2019-01-09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kocca 한국콘텐츠진흥원 / 중국콘텐츠산업동향 Content Industry Trend of China / Vol.22 / 표지 이미지
  • 중국 콘텐츠산업동향

    2018년 22호

    주간 심층Issue

    • 2018년 중국 인디음악 연구보고
      • 1. 중국 인디음악 업계에 대한 총론
      • 2. 중국 인디음악의 단계별 분석
      • 3. 중국 인디음악 업계의 추세

    각 장르별 챠트

    • 드라마 시청률 TOP10
    • 예능 시청률 TOP10
    • 박스오피스 TOP10
    •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 음원 1 TOP10
    • 음원 2 TOP10

    안내

    • 1.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소개
    • 2. 북경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 3. 2018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 4.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 5.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현지자문단 운영안내
    • 6. 한국콘텐츠진흥원 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개요

- 2017년9월, 아리 음악(阿里音乐)과 텐센트 음악(腾讯音乐)은 양측이 판권의 관리부여 협력에 동의하였다고 발표하였다. 2018년2월, 왕이윈 음악(网易云音乐)과 텐센트 음악 그룹 도 음악 판권 공유 계약을 체결했음. 이로써 각 대형 기업 간 음악 판권에 관한 시장 분할이 완화되었음. 판권산업 이외에 각 대형 플랫폼들도 각자의 인디음악인 지원 계획을 지속적으로 진행 중임. 샤미 음악(虾米音乐)의 “스타 발굴 프로젝트(寻光计划)”, 왕이윈 음악의 “스톤프로젝트(石头计划)”, 텐센트 음악의 “음악 발굴 무브먼트(觅乐行动)” 등이 있음. 대형 온라인 플랫폼과 매체들이 오리지널 음악과 인디음악인을 발굴 및 서포트하는 것으로 일종의 합의가 형성되었음. -일반적으로 인디가수들은 기존 대형 기획사에서 상업적으로 만들어진 대중음악과 반대되는 음악을 하는 음악인을 지칭함. 인디 음악은 우선 작곡 형식상에서 대중음악과 큰 차이를 보임. 대부분 인디음악인, 인디 밴드들의 노래 편성, 가사와 작곡 방식은 모두 독특한 형식을 띰. ‘내가 좋아하는 걸 부른다.’라는 그들의 음악에 대한 사상은 음악의 본질을 더욱 존중하게 됨. 이에 반해, 대중음악인은 대중들이 원하는 노래를 부르는 것으 로‘나는 청중이 듣고 싶은 것을 만든다.’가 그들의 모토임. 하지만 음악이 인터넷과 결 합하면서 널리 보급되고 발전된 형태를 띠면서, 인터넷은 음악을 전파시키는 주요 루트 가 되었음. 이는 인디 음악과 대중음악 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었고 인디음악은 점차 비주류에서 주류로 편입하게 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