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

2019-05-1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 표지
  • 한류 파급효과 연구

    목차

    • 1.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 1.1. 한류지수와 국가별 현황
        • 1.1.1. 연구개요
          • 1.1.1.1. 한류의 개념과 범위
          • 1.1.1.2. 설문 조사 개요
        • 1.1.2. 한류지수의 개념과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과정
          • 1.1.2.1. 한류지수의 개념과 측정방법
          • 1.1.2.2. 한류지수의 개선 필요성과 보조지표 개발
          • 1.1.2.3.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과정
        • 1.1.3. 국가별 한류지수 현황
        • 1.1.4. 국가별 한류지수 변화 분석
        • 1.1.5. 한류 보조지표 분석
        • 1.1.6. 국가별 열성적 이용자 분석
        • 1.1.7. 국가별 한류콘텐츠 경험률, 호감도, 소비량 변화 분석
          • 1.1.7.1. 한류콘텐츠 경험률
          • 1.1.7.2. 한류콘텐츠 호감도
          • 1.1.7.3. 한류콘텐츠 소비량 변화
      • 1.2. 한류의 경제적 효과
        • 1.2.1. 경제적 효과의 범위
        • 1.2.2. 경제적 효과 추정 방법
        • 1.2.3. 한류의 수출 효과
          • 1.2.3.1. 직접수출효과
        • 1.2.4. 한류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 1.2.3.1. 산업연관분석과 유발계수
          • 1.2.3.2. 생산유발효과
          • 1.2.3.3. 부가가치유발효과
          • 1.2.3.4. 취업유발효과
        • 1.2.5. 한류지수와 소비재 수출과의 관련성 분석
        • 1.2.6. 한류로 인한 외국인 유학생 증가의 경제적 효과
      • 1.3. 한류 정책 방안 제언
        • 1.3.1. 국가별 한류 촉진 및 경제적 활용 방안
        • 1.3.2. 산업별 한류 활용 방안
        • 1.3.3.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을 위한 한류 지원 정책의 필요성
    • 2. 한류의 비경제적 가치 분석: BTS와 ARMY의 공감적 소통 사례를 중심으로
      • 2.1. 서론
      • 2.2. 연구내용 및 범위
        • 2.2.1. 경제한류와 문화한류
        • 2.2.2. 글로컬 문화로서의 한류와 K-Pop
        • 2.2.3. 뉴미디어와 팬덤의 진화
        • 2.2.4. K-Pop 팬덤과 초국적문화공동체
      • 2.3. BTS 관련 디지털 데이터 분석
        • 2.3.1. 빅데이터 분석
          • 2.3.1.1.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 2.3.1.2. 국내외 BTS 관련 뉴스기사 검색
        • 2.3.2. 초점집단면접조사 분석
        • 2.3.3. 동영상 자료 분석
      • 2.4. 연구결과
        • 2.4.1. BTS 관련 기사 분석 결과
          • 2.4.1.1. 국내 뉴스기사 검색
          • 2.4.1.2. 빌보드닷컴 기사 분석
          • 2.4.1.3. 트위터 분석
        • 2.4.2. 문헌연구 및 정성조사 결과: K-Pop과 BTS
          • 2.4.2.1. BTS의 스토리텔링
          • 2.4.2.2. BTS 소통과 소셜 미디어
          • 2.4.2.3. BTS만의 화려한 퍼포먼스와 뮤직 비디오의 영상미
          • 2.4.2.4. 멤버들의 형제 같은 관계와 팀워크
          • 2.4.2.5. BTS의 기록
        • 2.4.3. ARMY 팬덤의 초국적화, 초문화화
        • 2.4.4. BTS의 경제·외교·사회·문화적 영향력
          • 2.4.4.1. 경제적 효과
          • 2.4.4.2. 사회적 효과
          • 2.4.4.3. 문화적 효과
          • 2.4.4.4. 외교적 효과
      • 2.5. 한류의 비경제적 효과: 한류콘텐츠를 통한 소통과 문화공감
        • 2.5.1. 글로컬라이제이션과 공감사회
        • 2.5.2. BTS와 ARMY의 초국적 공감
          • 2.5.2.1. ARMY들의 세대별 특징
          • 2.5.2.2. BTS와 ARMY의 유대감
        • 2.5.3. 한류의 비경제적 효과
      • 2.6. 한류의 미래를 위한 정책적 제안
        • 2.6.1. K-Pop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콘텐츠 개발
        • 2.6.2. 공감을 주제로 한 콘텐츠 개발
        • 2.6.3. 새로운 문화소비층의 문화적 특성 이해
        • 2.6.4. 아이돌 그룹 매니지먼트의 선진화
        • 2.6.5. K-Pop 팬클럽의 하위문화 활동 지원
        • 2.6.6. K-Pop 콘서트 공간 확보 및 티켓 관리 시스템 마련
    • 3. 한류를 활용한 국내 소프트파워 강화방안 연구
      • 3.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 3.1.1. 연구배경
        • 3.1.2. 연구목적
        • 3.1.3. 연구방법론
      • 3.2. 소프트파워
        • 3.2.1. 소프트파워의 정의
        • 3.2.2. 소프트파워에 대한 재고찰
        • 3.2.3. 한국의 소프트파워의 현황과 문제점
        • 3.2.4. 소프트파워 관리의 사례
          • 3.2.4.1. 일본
          • 3.2.4.2. 중국
          • 3.2.4.3. 미국
      • 3.3. 한류의 등장과 소프트파워
        • 3.3.1. 한류의 의미와 이해 : 문화적 정체성과 한류의 발현
        • 3.3.2. 한류의 현황과 문제점
        • 3.3.3. 미래지향적 한류의 의미와 가능성
        • 3.3.4.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강화를 위한 한류의 발전 방향
      • 3.4. 한국형 소프트파워 관리 모델의 구축
        • 3.4.1. 한국형 소프트파워 모델의 필요성 및 제안
        • 3.4.2. 한국형 소프트파워(K-Softpower)의 원천과 유형
        • 3.4.3. 소프트파워 모델의 구성 차원의 이론적 타당성 검토
          • 3.4.3.1. 소프트파워로서의 국가브랜드와 한류
          • 3.4.3.2. 소프트파워로서의 공공외교와 한류
          • 3.4.3.3. 소프트파워로서의 창의산업과 한류
          • 3.4.3.4. 소프트파워로서의 한반도 통일브랜드와 한류
          • 3.4.3.5. 소프트파워와 내부브랜딩
          • 3.4.3.6. 소프트파워와 글로벌 네트워크 플랫폼
        • 3.4.4. 한국형 소프트파워(K-Softpower) 강화와 한류의 역할
      • 3.5. 소프트파워 제고를 위한 한류의 역할 및 전략 제안
        • 3.5.1. 한류를 활용한 국가브랜드 가치 강화 방안 : 국가이미지와 원산지효과를 중심으로
          • 3.5.1.1. 전반적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3.5.1.2. 한류를 활용한 원산지효과의 강화
        • 3.5.2. 공공외교, 대외정책에서의 한류의 전략적 활용
        • 3.5.3. 창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류의 전략적 운영
        • 3.5.4. 국가정체성의 공유와 지속적인 재정립을 위한 한류 기회의 활용
        • 3.5.5. 한류를 통한 글로벌 플랫폼 형성
        • 3.5.6. 한반도 통일브랜딩에 기여할 한류의 역할과 가능성
      • 3.6. 결론

개요

- 본 연구는 한류지수를 측정하여 주요 국가별 한류의 인기도와 성장도를 분석하고,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한류를 국가적 자산으로 관리 육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 는 데 목적이 있다. 한류 촉진과 국가 간 문화교류 촉진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한류 확 산 정도의 국가별 추이와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체계적이며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류지수를 활용하여 한류의 대중화 정도와 성장도에 따라 국가를 분류하고 전년 조사 대비 변화된 사항들을 분석한다. 또한 해외 소비자들의 한류콘텐츠 소비 행동, 그리고 한 류로 인한 생산유발·부가가치유발·취업유발 효과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 제시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