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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패션의류산업의 구조고도화 전략

2019-05-27 산업연구원

주요내용

한국 패션의류산업의 구조고도화 전략

요약

  • - ​이 글에서는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동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신성장동력 창출 및 산업구조고도화 전략을 논의한다. 국내 패션의류산업은 높은 부가가치와 대규모 고용을 창출하는 산업으로 내수시장 규모가 2018년 현재 61조원 (전체 내수의 13.1%)에 달하는 매우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업체들의 영세화 및 인력 고령화 등으로 생산기반이 약화된 가운데 수익성과 생산성이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등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또한 중국, 베트남 등 후발 개도국들에 비해서는 가격경쟁력 열세, 이탈리아, 일본 등 선진국에 대해서는 브랜드 이미지 및 디자인 열세로 글로벌 시장 개척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국내 패션의류산업은 앞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는 디자이너 창업 활성화 및 글로벌화 지원, 패션 제조기반 강화, ICT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신성장동력 창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앞으로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정착될 것에 대비해 남북한 산업협력을 통한 산업구조고도화 방안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