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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콘텐츠산업백서

2019-10-01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8콘텐츠산업백서
  • 2018 콘텐츠산업백서

    목차

    • 1. 2018년 콘텐츠 산업 정책 개요
      • 1.1. 2018년 콘텐츠 산업 정책 및 추진전략
      • 1.2. 2018년 콘텐츠 산업 진흥 정책 추진체계 정비
        • 1.2.1. 콘텐츠 산업 관련 정책 정비
        • 1.2.2. 콘텐츠 산업 관련 법 제도 정비
      • 1.3. 2018년 콘텐츠 산업 중점 추진 사업
        • 1.3.1. 콘텐츠 분야 주요 추진 사업
        • 1.3.2. 미디어 분야 주요 추진 사업
        • 1.3.3. 저작권 분야 주요 추진 사업
      • 1.4.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 산업 진흥 예산
    • 2. 2018년 국내외 콘텐츠 산업 동향
      • 2.1. 국내 콘텐츠 산업 현황
        • 2.1.1.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 현황
        • 2.1.2. 국내 콘텐츠 산업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 2.1.3.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입 현황
        • 2.1.4. 국내 콘텐츠 산업 부가가치액 현황
        • 2.1.5. 국내 콘텐츠 산업 부문별 현황
      • 2.2. 세계 콘텐츠 산업 현황
        • 2.2.1.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 2.2.2. 세계 콘텐츠 산업 부문별 시장 규모 및 전망
    • 3. 2018년 주요 정책 추진 성과
      • 3.1. 콘텐츠 산업 성장 기반 조성
        • 3.1.1. 콘텐츠 창작・창업 활성화 지원
        • 3.1.2. 맞춤형 금융 지원 확대
        • 3.1.3. 이야기 산업 육성
        • 3.1.4.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 3.1.5. 제작인프라 지원
        • 3.1.6. 뉴콘텐츠 발굴 육성
      • 3.2. 문화기술(CT) 육성
        • 3.2.1. 문화기술(CT) 전략 수립
        • 3.2.2. 문화기술(CT) 연구개발
        • 3.2.3. 문화기술(CT) 사업화 촉진
      • 3.3. 공정한 콘텐츠 산업 생태계 조성
        • 3.3.1. 콘텐츠 분쟁 해결 지원 / 이용자 보호
        • 3.3.2.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운영
        • 3.3.3. 지역 콘텐츠 산업 지원
        • 3.3.4. 동반성장 지원센터 운영
      • 3.4.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 3.4.1. 한류 확산을 위한 교류 협력
        • 3.4.2. 해외 진출 활성화
        • 3.4.3. 해외 비즈니스센터 운영
      • 3.5. 저작권 보호 및 저작물 이용 활성화
        • 3.5.1. 저작권 정책 및 교육・홍보
        • 3.5.2. 저작권-국내외 보호영
        • 3.5.3. 저작권 비즈니스 활성화
    • 4. 2018년 콘텐츠 산업 부문별 성과 및 전망
      • 4.1. 방송
        • 4.1.1. 제작 역량 강화
        • 4.1.2. 유통 지원
        • 4.1.3. 전망
      • 4.2. 게임
        • 4.2.1. 제작 역량 강화
        • 4.2.2. 유통 지원
        • 4.2.3. 게임 문화 진흥
        • 4.2.4. 전망
      • 4.3. 영화
        • 4.3.1. 제작 역량 강화
        • 4.3.2. 유통 지원
        • 4.3.3. 영화문화 향유권 강화
        • 4.3.4. 전망
      • 4.4. 만화
        • 4.4.1. 제작 역량 강화
        • 4.4.2. 유통 지원
        • 4.4.3. 전망
      • 4.5. 애니메이션
        • 4.5.1. 제작 역량 강화
        • 4.5.2. 유통 지원
      • 4.6. 캐릭터
        • 4.6.1. 제작 역량 강화
        • 4.6.2. 유통 지원
        • 4.6.3. 전망
      • 4.7. 음악
        • 4.7.1. 제작 역량 강화
        • 4.7.2. 유통 지원
        • 4.7.3. 전망
      • 4.8. 패션
        • 4.8.1. 제작 역량 강화
        • 4.8.2. 유통 지원
        • 4.8.3. 전망
      • 4.9. 출판
        • 4.9.1. 제작 역량 강화
        • 4.9.2. 유통 지원
        • 4.9.3. 전자출판 산업 육성
        • 4.9.4. 전망
      • 4.10. 정기간행물(신문, 인터넷 신문, 잡지)
        • 4.10.1. 신문 및 인터넷 신문
        • 4.10.2. 잡지
        • 4.10.3. 전망
      • 4.11. 광고
        • 4.11.1. 산업 현황
        • 4.11.2. 광고 관련 주요 정책
        • 4.11.3. 전망
    • 5. 2019년 콘텐츠 산업 정책 주요 업무
      • 5.1.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추진 방향
        • 5.1.1. 정책 비전과 추진전략
        • 5.1.2. 2019년 콘텐츠 산업 정책 주요업무 추진 계획
    • 6. 부록
      • 6.1. 2018년 콘텐츠 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 6.2. 2018년 국내외 콘텐츠 산업 관련 주요 행사
      • 6.3. 국내 콘텐츠 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

개요

-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는 ‘선순한 생태계 조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콘텐츠 산 업 재도약’ 비전 달성을 위해 ▲선순환 생태계 조성 ▲혁신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 ▲ 수요기반 및 해외진출 강화라는 세 가지 과제를 핵심 전략으로 삼았다. 이를 통해 시장 규모 116조원, 수출규모 70.7억 달러, 고용규모 66만 명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자 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