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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콘텐츠의 VR기술 도입과 그 시사점
목차
1. 들어가며
2. VR 기술의 스포츠 활용 동향
2.1 스포츠 경기 생중계
2.2 훈련
2.3 e스포츠
3. 마치며
요약
- 5G 기술의 확산 덕분에 VR 시장의 규모도 향후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스포츠 생중계 영상의 5G 송출에 주목하던 미디어 업계에서는 현재 VR 기술을 도입해 스포츠 생중계를 제공하려는 양상이 포착되고 있다. Verizon이 일부 관중을 대상으로 5G 기반의 VR 농구 경기 중계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한편, VR 기술은 스포츠 경기 중계 외에 선수 훈련, e스포츠 시장의 판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일례로, STRIVR Labs는 미국 프로 스포츠 팀을 대상으로 360도 VR 훈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미국 프로농구리그(NBA)는 VR 아바타를 활용한 e스포츠 경기를 Twitch에서 중계하고 있다. 또한 미국 통신사인 Sprint는 5G 기반의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공개하여, 소비자들의 불편을 완화하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향후 5G가 확산되면, 5G 기반의 VR 서비스 또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