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문화산업 생태계 변화에 따른 육성방안 연구
2019-12-23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
-
패션문화산업 생태계 변화에 따른 육성방안 연구
목차
- 1. 연구 개요
-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1. 연구의 배경
- 1.1.2. 연구의 목적
- 1.2. 연구 내용 및 방법
- 1.2.1. 연구 내용
- 1.2.2. 연구 방법
- 2. 패션문화산업의 개념
- 2.1. 패션산업의 개념
- 2.2. 문화산업의 개념
- 2.3. 패션문화산업의 개념
- 2.3.1. 패션문화산업과 패션콘텐츠
- 2.3.2. 패션문화산업의 가치사슬
- 3. 패션문화산업의 환경
- 3.1. 국내 패션산업 개요
- 3.1.1. 국내 패션산업 규모
- 3.1.2. 패션산업 취업자수
- 3.2. 한류와 패션문화산업
- 3.2.1. 패션한류 주요 이슈
- 3.2.2. 패션한류의 주요 진출경로 및 지역별 진출현황
- 3.3. 글로벌 패션산업 주요 이슈
- 4. 패션문화산업의 현황
- 4.1. 패션문화산업의 가치사슬별 현황
- 4.1.1. 창조단계
- 4.1.2. 유통단계
- 4.1.3. 소비 단계
- 4.1.4. 패션문화산업의 가치사슬별 현황에 따른 시사점
- 4.2. 한국 패션문화산업의 경쟁력 분석
- 4.2.1. 한국 패션문화산업 분석 SWOT
- 4.2.2. 문화적 영향력에 중점을 둔 패션브랜드 분석
- 5. 국내외 패션산업 지원정책
- 5.1. 해외 지원정책
- 5.1.1. 영국
- 5.1.2. 프랑스
- 5.1.3. 이탈리아
- 5.1.4. 해외 지원정책의 시사점
- 5.2. 국내 지원정책
- 5.2.1. 정부부처
- 5.2.2. 주요기관
- 5.2.3. 민간기업
- 5.2.4. 국내 지원정책의 시사점
- 5.3. 전문가 인터뷰 결과
- 5.3.1. 패션문화산업 지원정책의 개선점
- 5.3.2. 패션문화산업 지원정책의 방향
- 6. 패션문화산업 육성방안
- 6.1. 패션문화산업 지원정책 로드맵
- 6.2. 패션문화산업 지원정책 핵심 전략
- 6.2.1. 융합 콘텐츠 육성
- 6.2.2. 패션문화공유 인프라 구축
- 6.2.3. 글로벌 성장 지원
- 6.3. 글로벌 패션산업 주요 이슈
- 6.3.1. 융합 패션문화콘텐츠개발 지원 사업
- 6.3.2. 융합형 패션 인재 육성 사업융합/ 형 패션 스타트업 지원 사업
- 6.3.3. 융합형 문화 패션콘텐츠 매칭 지원 사업
- 6.3.4. 패션콘텐츠 페스티벌 개최 사업
- 6.3.5. 패션문화 브랜딩 및 마케팅 지원 사업
- 6.3.6. 패션문화 전시 지원 및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사업
- 6.3.7. 글로벌 패션문화 플랫폼 진출 지원 사업
- 6.3.8. 글로벌 패션문화 브랜드 페어 개최 사업
- 6.3.9. 한류 연계 패션문화 진출 지원 사업
개요
- 정보통신기술 및 인프라에 기반을 둔 정보화 시대를 지나 기술과 산업 간의 창조적 결합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의 시대로 이동
- 융합은 과학기술뿐 아니라 인문, 사회, 예술 등 전분야에 걸쳐 나타나는데, 21세기에 접어들어 산업경제가 지식 · 정보 경제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문화의 가치와 역할을 가미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융합이 경제성장의 중요한 화두로 등장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