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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8호
심층이슈
『인도네시아 한류 현황』
1. 인도네시아 – 한국 교류 관계
2. 인도네시아 내 한류 현황
개요
-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10개국 중 인구 비중 40%, 경제 비중 35%를 차지하는 동남아시아 권역의 최대 시장이자 한국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로써 2017년 교역액은 170억 달러에 이를 만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음. 2010년 이후 연평균 5%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달성하면서 그동안의 잠재성이 드러나고 있으며, 현재 e커머스, 차량 공유, 전자 결제 분야를 시작으로 디지털 생태계와 ICT 산업이 커지면서 경제 일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2000년대 한국 드라마의 방영과 함께 시작된 인도네시아 내 한류는 현재 인터넷 콘텐츠, 음악, 방송, 패션, 뷰티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경제 성장과 더불어 한류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