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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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캐릭터 산업백서
목차
1.1. 캐릭터 마케팅의 심화 확장
1.1.1. 캐릭터 마케팅의 심화
1.1.2. 캐릭터 마케팅의 확장
1.2. 캐릭터 상품시장의 변화
1.2.1. 온라인 모바일 시장의 성장
1.2.2. 오프라인시장의 변화와 대응
1.3. 캐릭터 산업의 합종연횡
1.3.1. 플랫폼 기업과 콘텐츠 기업의 협력
1.3.2.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캐릭터산업의 향방
1.4. 캐릭터 기술의 변화
1.4.1. 캐릭터와 기술의 조우
1.4.2. 버추얼 캐릭터
1.4.3.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캐릭터
1.4.4. 온라인 플랫폼과 캐릭터 팬덤
2.1.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2.1.1. 조사 목적
2.1.2. 조사 체계
2.2.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2.2.1. 캐릭터 이용 현황
2.2.2. 캐릭터 상품 구매 현황
2.2.3.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 현황
2.2.4.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 방문 현황
2.2.5. 캐릭터 전문 스토어 이용 현황
2.2.6. 캐릭터(상품) 관련 이용자 인식
2.2.7. 캐릭터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3.1. 국내 캐릭터산업 통계
3.1.1. 조사 체계
3.1.2. 캐릭터산업 총괄
3.1.3. 캐릭터산업 사업체 수
3.1.4. 캐릭터산업 매출액
3.1.5. 캐릭터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3.1.6. 캐릭터산업 수출입액
3.1.7. 캐릭터산업 종사자
4.1. 미국
4.1.1. 시장 현황
4.1.2. 시장 특성
4.1.3. 이용자 특성
4.1.4. 소결
4.2. 영국
4.2.1. 시장 현황
4.2.2. 시장 특성
4.2.3. 정책 동향
4.2.4. 소결
4.3. 중국
4.3.1. 시장 현황
4.3.2. 시장 구조
4.3.3. 이용자 특성
4.3.4. 주요 사업자 및 플랫폼
4.3.5. 소결
4.4. 일본
4.4.1. 시장 현황
4.4.2. 시장 구조
4.4.3. 이용자 특성
4.4.4. 정책동향
4.4.5. 소결
4.5. 인도네시아
4.5.1. 시장 현황
4.5.2. 시장 특성
4.5.3. 이용자 특성
4.5.4. 정책 동향
4.5.5. 소결
5.1. 캐릭터산업 지원 현황
5.1.1. 캐릭터 창작 역량 강화 및 기반 조성
5.1.2. 국산 캐릭터 개발 프로젝트 지원
5.1.3. 국산 캐릭터 유통 활성화 지원
5.1.4. 글로벌시장 진출 확대 지원
개요
- 국내 캐릭터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2조 2,07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 성장했고,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7.8%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1) 캐 릭터산업의 발전은 모바일 메신저, 게임, 웹툰, 애니메이션 등 미디어 플랫폼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 한다. 특히 글로벌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미디어 플랫폼이 범용화되면서 캐 릭터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