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인터뷰] 러시아인들이 한국어를 공부하는 이유

2020-07-29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2000년도 후반까지도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손에 꼽힐 만큼 적었던 러시아. 하지만 2010년 이후부터 K-Pop의 영향으로 한국드라마, 한국음악, 한국어를 접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의 수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2019년에는 모스크바에만 약 20개가 넘는 한국어 어학원이 개설되면서 한국어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러시아이지만, 한국어를 배우겠다는 학생들의 의지는 꺾이지 않고 있다. 한편, 현재 러시아의 수도인 모스크바에서는 22만 명의 시민이 확진자 판정을 받았고 매일 천명 이상의 시민들이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당국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 – 출처 : 얀덱스(Яндекс)>

모스크바시는 3월 말부터 강행한 격리조치를 완화하면서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완화 조치가 성급했다고 받아들였는지 모스크바 한국문화원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아직도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면서 기존 통학의 어려움으로 수업에 참여하지 못했던 모스크바 외곽에 사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율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 강좌가 더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이다.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에 위치한 한국문화원– 출처 : 얀덱스(Яндекс)>

하지만 오늘은 왜 러시아 사람들이 한국어를 배우는지 이유가 궁금해 취재를 하기로 했다. 물론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의 수가 늘어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한국 사람으로서는 의문이 든다. 왜 하필 한국어를 공부할까. 통신원도 러시아 학생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항상 들었던 생각은 “한국어가 러시아 학생들에게 왜 필요할까”였다. 내가 한국어의 필요성에 대해서 확신을 한다면 수업의 질도 더욱 좋아질 것이고 학생들도 목표의식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에게 인터뷰를 해보기로 결심했다.

<한국문화원 한국어 강좌 수강생 세르게이 씨 - 출처 : 세르게이 제공>

한국어를 어떻게 알게 됐나요?
처음에 저는 한국어를 몰랐고, 일본어를 배우기 위해서 모스크바의 저렴한 학원을 알아봤어요. 모스크바에서 일본어를 배울 수 있을 찾았지만 그곳은 일본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거나 혹은 일본에 갈 계획이 있는 학생들만 수강생으로 받았고, 수업료도 굉장히 비쌌어요. 그래서 찾아보다 우연히 한국어를 모스크바 한국문화원에서 무료로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무작정 다니기로 결심했죠.

무료도 좋지만, 한국어를 배운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일단 러시아에서는 글로벌 회사에서 일한 경력이 굉장히 중요해요. 러시아 기업을 들어가더라도 글로벌 회사에서 일을 하고 지원을 하면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죠. 그래서 영어를 공부하지만, 솔직히 영어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고 특별한 무언가가 필요했죠. 저는 한국계 회사에서 일을 하고 싶어서 한국어를 공부했고 마침 한국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는 친구를 만나 관심이 생겨서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세르게이 씨는 한국어를 현재 3년 넘게 배우고 있는데, 계속해서 학업을 이어갈 계획이신가요?
네. 저는 나중에 한국에서 일을 하고 싶어요. 물론 나이가 있지만 해외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고민하지 않고 바로 가고 싶어요. 인생을 살면서 해외에서 살거나 일을 해본다는 건 굉장히 멋진 경험이 될 것 같아요.

그럼 세르게이 씨와 함께 공부하는 러시아 친구들은 한국어를 왜 공부하나요?
한국어를 공부하는 친구들은 굉장히 다양해요. 대부분 K-Pop이 좋아서 공부를 하는 친구들이 많고 그 다음으로는 한국 회사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 배워요. 이게 아니라면 대학교에서 한국어를 전공으로 선택한 경우, 혹은 한국어가 일을 할 때 필요하기 때문에 배우는 친구들도 있어요. 제 친구 중 한 명은 한국 그림을 연구하는 친구예요. 그림을 보고 이해가 안 되면 관련 자료를 찾아봐야 하는데, 한국어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러시아인들에게 한국어를 배우기 어렵나요?
문법구조도 다르고 존댓말이 여러 단계가 있는 한국어는 러시아어와는 상당히 달라서 초반에 배우기가 힘들어요. 하지만 한국어는 굉장히 논리적인 언어라서 배우는데 속도가 붙으면 금방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해요. 또 서로 연관되어있는 단어가 많아서 한 단어를 외우면 다른 단어를 비교적 쉽게 외울 수 있어요. 그래서 한국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면 끈기 있게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토픽 1단계에서 3단계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3단계부터는 속도가 붙기 때문이에요.

통신원 정보

성명 : 오준교[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러시아/모스크바 통신원]
약력 : 효성 러시아 법인 근무